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ADHD 자가진단으로 증상 알아볼까요?

 

 

 

 

 

 

 

 

 

 

 

 

 

 

 

 

 

 

 

 

 

 

 

 

 

 

 

 

 

 

 

 

 

 

 

 

 

 

 

 

 

 

 

 

 

 

 

 

 

 

 

 

 

#ADHD자가진단

아이들에게서 볼 수 있는 질환들 중 에는 ADHD가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는 이런 ADHD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ADHD 자가진단에 대해서도 알아보려고 해요. ADHD증상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의미한다고 하는데요. 주의 산만, 과잉행동, 충동성 증상이 주요 한 증상으로 보일 수가 있다고 해요. 이런 ADHD 자가진단을 하는 방법 속 에는 가만히 있지를 못하고 안절부절 못하는 모습을 보이거나, 감정 조절이 안되고, 친구와 자주 싸우는 모습이 보이는지 체크해볼 수 있다고 해요.

 

 

 

 

 

 

 

또한, 또래의 다른 친구들과 어울리기 힘들어 하거나, 심하게 투정을 부리거 나, 정리 정돈을 잘 하지 못하거나, 집 중력이 낮은 모습도 보이는지 체크를 해볼 수 있다고 해요. 우리 아이에게서도 이와 같은 모습 들이 보이게 된다면 해당 병원에 내 원을 하여서 진료를 받아 보고, 치료 를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해요. ADHD 자가진단 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본회기는 미래설계를 돕기 위한 작업으로 현재의 나를 지각하고 자신이 정 한 진로를 되새겨봄으로써 질적 세계 및 욕구충족을 위한 미술 활동에 목표로 두었다.되고 싶은 미래 나의 모습을 표현하는 꼴라쥬 작업을 함으로써 직업 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 그림에 비춰지게 되고 삶의 주인은 자신임을 인식하여 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을 찾아 내적통제의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프로그램을 계획하였다.연구자는 될 수 있으면 집단원 자신을 그려 넣어 내면의 욕구를 이해하면서 질적인 탐색에 도움이 되도록 유도하였다. A는 현재의 나의 모습에는 어머니의 슬픈 모습과 자신의 모습을 양분화하 여 그리고 표정묘사로 현재의 모습을 나타내었다.미래의 나의 모습은 ‘Dream Future'라는 제목과 함께 멋쟁이 내 남편,토끼 같은 내 새끼,내 이름을 건 내 체인점,화목한 가정,내 인생의 시간을 현명하게,꼭 성공한 여자가 되어서 행복과 웃음을 모두 누리며 살아라,온 가족이 함께라는 문구를 찾아 붙 이기도 하고 직접 쓰기도 하면서 성취감을 나타내었다.가게의 사진,화목한 가족의 사진도 붙여서 도화지를 꾸몄다.

 

 

 

 

 

A는 이 작업을 하면서 성공하고 싶은 강한 의지를 보여주었다.자신의 작품을 발표하면서 미래에 있는 듯 황홀한 기분까지 든다고 말하였다. B는 남자친구와 헤어진 것에 대한 원망이 그림에 그대로 나타나 있었다.눈 물이 떨어지는 눈과 남과 여를 갈라놓은 경계선 등 현재의 모습과 함께 사랑 받고 있어서 행복합니다.그런데 그 사랑을 빼앗길 것 같아 두렵습니다.그만 두세요.”라고 설명을 하고 있다.연구자와 B의 면담을 통해서 일찍 엄마와 이 별을 하고 사랑받지 못하고 성장했음을 알 수 있었고 남자친구에 대한 이야기 를 많이 하였으며 스킨쉽을 좋아하고 소유욕이 강함을 알 수 있었다. ADHD 자가진단 미래의 나의 모습에는 일과를 그와 24시간 함께,우린 사랑합니다,사랑하며 삽시다, 손에 손잡고 여행을 가요,힘들어도 조금만 참고 웃자!”등의 문구와 주방 사 진,인테리어 소품 등 사진은 비교적 간단했고 이번 회기 역시 하트가 군데군 데 그려졌다.연구자에게 자신의 고민을 스스럼없이 이야기하는 것으로 보아 친밀감이 형성되었다고 보여 진다.

 

 

 

 

 

 

 

 

C는 현재의 모습에 울고 있는 자신과 밖에 나갈 줄 알았는데 어떻게 여기 에 흑이라고 말풍선을 그려 넣었다.미래의 모습에는 행복한 가족이란 ADHD 자가진단 제목 으로 이렇게 멋진 남자를 만나고 남편과 신혼여행 가서 유람선 타기,우아한 드레스 입고 결혼,예쁜 아기를 낳고,세련된 인테리어 꾸미기,멋진 차 사기, CEO 등의 문구를 넣었다.희망 사항이 너무 현실성이 없어 보였는지 과연 이렇게 될까라는 의구심을 나타내었다.자신과 아기의 모습에는 더욱 신경을 써서 테두리를 만들었으며 정성스럽게 만든 작품에 만족하는 듯했다.연구자 가 보기에는 C가 이야기하는 내용 속에서 남보다 ADHD 자가진단 못하다는 생각이 많고 친구 들과 다툼이 있었던 후 화해의 정도를 보았을 때 사회적 적응력이 부족함을생각해 볼 수 있었다.또한 눈물이 많고 의지력은 약해 보였으나 회기가 거듭 될 수록 많은 변화가 있을 것 같았다. D가 그린 현재의 나의 모습에는 두 가지 표정을 그리면서 그림의 내용은 밖의 친구를 생각하고 있는 모습이다.이곳에 오기 전 감별소에 있을 때 처 음이자 마지막으로 친한 오빠에게 서신이 왔었다.어서 우리 번지점프 하러 가자.”라고 하였다.그런데 이 약속은 1년 뒤에나 지킬 수 있으니 나 자신에 화도 나고 자꾸 밖의 친구들이 생각나는 내 모습이라고 설명했다.현재 상황 이 많이 답답한 듯 보이며 그림의 내용 면에서도 자유롭고 싶은 욕구가 강하 게 나타난 것 같았다.

 

 

 

 

 

 

 

기분이 안 좋을 때는 욱하는 면이 보여 지고 분위기가 긴장되는 듯 보였다.미래의 나의 모습에는 시가 있는 갈대밭 그림을 붙이고 내가 커서 이루고 싶은 것은 곱게 늙자.오래 살자.늙어도 나이 먹어서도 젊 기,꼬부랑 할머니가 되더라도 누구에게든 인정받는 한 사람이 되자.”등으로 구체적인 미래의 설계를 해보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다.제목도 나이,또 시 간이라고 쓰고 대부분 다른 친구들이 행복한 가족을 소망하는 것에 비해 사 뭇 다른 이미지 사진을 붙여 놓았다.시의 글귀에서 갈대’‘외로움 때문’‘헤픈 인정등에 밑줄을 그어 자신의 우울감과 외로움을 나타내었다. E는 현재의 나의 모습에서 재판을 받고 나서 너무 슬프고 막막한 마음에 울 고 있는 모습을 그렸고 말풍선을 달아 이제 난 어떻게 하면 좋을까!시간은 금 방 갈 거야,힘내자!”라는 심경을 표현하고 마음을 다짐하는 모습을 그렸다.

 

 

 

 

 

 

 

선 생님!가끔 나쁜 생각이 나서 두렵기도 하지만 미래의 모습을 생각할게요.”라고 말하였다.미래의 모습에는 행복한 결혼과 아이랑 노는 모습 등 행복한 가정을 꾸리는 꿈에 한껏 빠져 있는 풋풋한 사춘기 소녀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다. ADHD 자가진단 F는 나이트클럽 조명 아래에서 서 있는 자신의 모습을 그리고 밖에 나가서 놀고 싶은 마음이 넘쳐 나는데 내 미래를 위해 지금은 현실을 받아들이고 긍 정적으로 목표를 세워 살아가지만,아직 밖에서 생활하던 모습들을 표출하는것을 자제시키고 참는 것이 너무 힘들다고 표현하였다.자신을 둘러싸고 대학, 친구,인내심,벌점,가족,미래,끈기 등 자신이 고민하고 있고 필요한 단어들 을 나열하고 있다.

다른 친구들과 달리 미래의 모습을 시간상으로 2년 후라는 설정과 잘생기고 멋진 능력도 갖춘 내 이상형의 남자를 만나 연애도 하고 사 랑을 나눈다.풋풋한 여대생으로 대학교에 다니며 즐겁게 학교생활을 한다.서 울대,자동차,향수 등 사치성 있는 사진과 브랜드명을 많이 붙였다.F는 꼭 좋은 대학교를 나와 시집도 잘 가고 싶다고 말하는 등 가족과 주변으로부터 인정받고 싶은 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이렇게 치료에 있어서 도움이 될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했습니다. 혹여나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즉시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