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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증상, 어떤 질환인가요?

 

 

 

 

 

 

 

 

 

 

 

 

 

 

 

 

 

 

 

 

 

 

 

 

 

 

 

 

 

 

 

 

 

 

 

 

 

 

 

 

 

 

 

 

 

 

 

 

 

 

 

 

 

 

 

 

 

 

 

#ADHD증상

자라고 있는 아이들에게서 많이 볼 수 있는 질환, 오늘은 그 질환들 중 에서도 ADHD증상은 어떤 질환인지, 어떤 증상들이 보이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먼저, ADHD증상은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를 뜻하는 말로써, 주의가 산만하거나, 과잉의 행동, 충동적인 행동을 하는 것이 주요 증상으로 보여 질 수 있다고 해요. 이런 ADHD증상의 원인은 유전적인 요인, 신경학적인 요인, 사회심리적 요인 등으로 인해서 나타날 수 있으며, 부모가 이를 가지고 있다면 그 자녀 에게서 보이게 될 확률은 57%라고 해요.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서 발생하게 되는 ADHD증상은 과잉 행동, 주의 산만, 충동성, 기타 증상들이 보이게 되며, 쉽게 산만해지고, 집중을 잘 하지 못하는 모습도 보이게 된다고 해요. 이와 같은 ADHD증상을 개선해 주기 위해서는 약물 치료, 부모 및 가족의 상담, 교육적인 방법, 인지 행동 요법, 정신 치료 등을 받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해요.

 

 

 

 

 

 

 

 

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Rotter(1996)의 내외통제 성향 척도 “Inter-ExternalControlScale"을 차재 호,공정자,김철수(1973)가 번안한 통제성향 척도를 사용했다.이 척도의 KuderRichardson 신뢰도는 .46~.73이었으며 10일 간격으로 실시한 검사·재 검사 신뢰도는 .91이었다. 내적통제 설문지의 점수가 높을수록 내적통제가 높 다고 정의하였다.21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문항에는 내적통제성과 외 적통제성을 반영하는 2문항이 한 쌍으로 구성되어 있다.내적통제의 점수가 높을수록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과 자아 강도가 높으며 불만에 대한 자기 조절도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1,5,9,12,15,19번은 허구문항이며 4,6,7, 8,10,11,14,18번은 첫째 문항이 그리고 2,3,13,16,17,20,21번은 둘째 문 항이 내적통제로 반영된다. 본 연구에 신뢰도는 crombach'a=.91이었다. 우울,불안을 측정하기 위하여 Achenbach(1991)11~18세 청소년을 위 하여 개발한 미국판 청소년 자기행동 평가척도를 한국판(오경자,이혜련,하은 혜,홍강의,1997)으로 개정한 K-YSR(Korean-YouthSelfReport)을 사용하였다.

 

 

 

 

 

 

 

 

청소년 자기행동 평가척도는 사회적 능력 및 문제 행동을 측정할 수 있는척도로써,사회적 능력척도와 내현화 문제척도 그리고 외현화 문제척도 등으 로 구성되어 있다.본 연구에서는 문제 행동의 협소 범위 요인인 우울·불안 하위영역을 척도 화하였다.K-YSR(Korean-Youth SelfReport)에서 우울 불 안 평가척도는 T 점수가 60이상일 때 임상을 요한다고 하였다.본 연구에서 신뢰도는 crombach'a=.85이었다. 투사 기법 그림의 하나인 빗속의 사람(Person in theRain:PITR)은 인물화 에 비가 오는 장면이 첨가된 것으로 AnoldAbramsAbraham Amchin에 의 해 개발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정의숙,2007). ‘빗속의 사람그림은 스트레스와 ADHD증상 스트레스 대처를 측정하기 위한 그림 심리 진단 검사이다.비는 자아가 받는 스트레스의 양과 맞먹으며,그려진 비의 강 도는 느껴지는 스트레스의 압박감을 암시한다(정아람,2006).

 

 

 

 

 

 

 

 

Hammer(1958.1980)에 의하면 빗속의 사람그림에서 비는 환경적 스트레스 를 은유적으로 나타낸 것이며,이러한 상황에서 대처스타일은 비로부터 막아 줄 수 있는 ADHD증상 보호물에 의해 나타나므로,전통적으로 사용했던 사람 그림에서 다루지 못한 대처정보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독특한 투사가치가 있다고 하 였다(손무경,2004). 빗속의 사람 그림은 초기에는 성격이나 지적인 성숙함에 대한 측정수단으로 사용되었으며,많은 문항의 질문지 척도보다 한 장의 종이 위에 연필로 그린 그림을 통해 스트레스 대처자원이나 ADHD증상 대처능력에 관한 정보를 더 많이 추측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내적통제성이란 Rotter(1966)Glasser(1988)가 주장하는 환경을 통제할 수 있는 힘이 내부에 있고 그에 따른 결과도 스스로 책임을 진다는 신념으로 내적통제성을 정의하였다.

 

 

 

 

 

 

 

즉 자신의 행동에 대해 누구나 납득하고 인정하는 합 리적 선택을 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해 본인이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행위들 을 일컫는다.이와 같이 내적통제가 향상되면 대처능력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 된다.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빗속의 사람 검사에서 대처능력의 정도를 측정하 여 내적통제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김희선(2006)에 의하면 비의 세기,비와 사람의 접촉,얼굴 모습,얼 굴표정,인물의 위치,신체부위의 생략,진한 음영,스트로크 정도,보호물의 유무,구름의 수,구름의 면적 등으로 우울·불안의 정도를 측정할 수 있다고 하였다.본 연구에서는 우울·불안의 정도를 알아보고자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 에 대한 김희선(2006)의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채점하고 분석하였다.

 

 

 

 

 

 

 

 

 

 

대처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부록3> Lack-SRC Scoring Sheetfor the PITR Drawing을 활용하였고 <부록4>는 우울·불안을 측정하기 위하여 김희 선의 채점기준을 활용하였다. ADHD증상 연구자는 집단미술치료가 소년보호교육기관에 입원한 여자비행청소년의 내적통제와 우울 및 불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를 설계하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자는 집단미술치료를 통하여 비행청소년의 내적통제 향상과 우울, 불안 감소를 목표로 회기별 프로그램을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다.진행은 약속 지키기 점검과 느낀점 발표하기,프로그램 안내,미술 활동,피드백 나누기와 약속 지키기에 대한 실천하기와 피드백 나누기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자는 소년보호교육기관에서 20113월 첫 주부터 6월 마지막 주까 지 주 1~2회 기로 16회기의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계획하였다.프로그램 설 계는 슈퍼바이저이면서 미술치료를 전공하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프로그램 을 개발 및 수정하였다.그리고 미술치료를 전공한 보조 선생님과 함께 회기 를 진행하는 것으로 계획하였다.

이렇게 치료와 관리에 있어서 도움이 되는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해드렸는데요. 혹시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바로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riss) 학술연구정보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