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전어린이한의원에서 아이 키 성장

 

 

대전어린이한의원

 

 

 

 

 

 

 

 

 

 

 

 

 

 

 

 

 

 

 

 

 

 

 

 

 

 

 

 

 

 

 

 

 

 

 

 

 

 

 

 

 

 

 

#대전어린이한의원

아이가 다른 아이들에 비해서 키가 크는 것 같지 않아서 아이 키 성장에 대해 걱정을 하시는 부모님들이 계시는데요. 아이들은 키가 크는 시기가 있으며 2~3년 사이에 집중적으로 키가 크고 이 시기가 지나면 키 성장이 멈추게 될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남자아이는 12~14, 여자아이는 10~12세 사이에서 집중적인 키 성장이 이루어진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아이 키 성장에 영향을 주는 것에는 유전적인 영향과 아이의 영양 상태, 운동, 수면 등의 환경적 요인들도 키 성장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처럼 아이의 키 성장에 대해 고민을 하시고 걱정을 하고 계시다면 대전어린이한의원에 내원하여 키 성장을 도와주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이렇게 심리상담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짝 미술치료가 ADHD 아동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살 펴보았다. 지금까지의 연구결과와 논의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리 고 이를 토대로 후속 연구를 위해 제언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S시와 G시에 위치한 D상담센터와 M상담센터에 의뢰된 ADHD 아동 중 부모의 동의를 얻은 저학년의 아동들이며, 실험집단과 통제 집단을 6명으로 구성한 뒤 실험집단 6명의 아동을 각각 2명씩 실험집단과 실험집단, 실험집단로 선정하였다. 연구기간은 20141230일부터 2015429일까지이며, D상담센터 미 술치료실에서 주 1회기씩 60분씩 총 12회기 실시하였다. 짝 미술치료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정서지능 검사와 집-나무-사람 그 림검사를 각 집단의 사전 사후 실시하였다. 통계분석은 SPSS 21.0을 사용 하여 정서지능검사와 집-나무-사람 그림검사의 양적 결과를 윌콕슨 부호 순 위 검증(Wilcoxon's signed ranks test)을 실시하였다.

또한 실험집단에 한하 여 정서지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집-나무-사람 그림검사를 실시하여 사 전 사후의 차이를 질적으로 분석하였으며, 회기 내 아동의 행동 관찰을 통 해 질적으로 분석하였다.질적 대전어린이한의원 분석으로서 집-나무-사람 그림검사에서는 크기와 위치의 변화를 보이 며 정서적 안정감을 상승하였음을 볼 수 있었으며, 회기 내 아동의 반응에 서는 집단원들은 회기가 진행될수록 자신의 정서표현이 증가하였고, 타인의 정서에 대한 관심과 이해하려는 동기가 향상되었음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작품에 몰입함으로써 정서를 전환하려는 모습 등이 관찰 되어 정서조절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음을 볼 수 있었다. 따라서 짝 미술치료는 대전어린이한의원 아동 의 정서지능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따라서 ADHD 아동의 특성을 감안한 장기적인 계획의 치료적 중재가 필 요하다고 본다.정서지능은 다른 지능적 요소들과 마찬가지로 선천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 는 부분도 있지만 교육이나 경험에 의해 향상될 수 있고 태어났을 때부터 결정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춘기 후반까지도 계속 발달한다고 하였다 (Golebman, 1995). 그리고 MayerSalovey(1996)도 정서지능에 포함된 대부 분의 기술들은 교육을 통해 증진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최지원, 최선남, 2013). 미술활동을 하는 동안에 집단 구성원들과 개인적인 이야기를 나누고, 듣고, 공감하고, 위로하고, 격려함으로써 상담자에 대한 신뢰도를 형성할 뿐 아니 라 집단원들과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 이렇듯 미술은 사회적으로 수용되며, 심리적으로 얻어진 분노와 갈등을 적절한 방식으로 해소해 줄 수 있는 정화기능을 해주며 타인과의 의견을 교류하고 공감할 수 있어 집단 미 술치료는 자기 감정조절 뿐 아니라 타인과의 관계형성과 같은 하위 목록을 지닌 정서지능의 향상에 효과적이다(김세진, 2013).정서지능의 측정은 정서지능의 정의와 접근방법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되는 데 정서지능 측정도구를 능력척도(ability scales), 자기보고식 척도(self-report scales), 관찰자 평정 척도(observerorating measures)등이 있다.

이상과 같은 결론을 토대로 본 연구의 제한점을 논의하면서 후속 연구를 위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짝 미술치료의 지속적인 효과성 검증을 위해 추후검사를 통해 평가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짝 미술치료의 일반화 및 객관화를 위해 연구대상 인원을 늘려서 후 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대전어린이한의원 아동의 부주의한 특성으로 인해 치료적 요소를 이해하고 행동 함에 있어 일반아동보다 장기간의 개입이 필요한데 본 연구에서는 ADHD 아동이 충분이 이해하고 행동하는 것을 반복하기에 기간이 짧았다고 생각된 다.

 

 

 

 

 

 

또한 실험집단에 한하 여 정서지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집-나무-사람 그림검사를 실시하여 사 전 사후의 차이를 질적으로 분석하였으며, 회기 내 아동의 행동 관찰을 통 해 질적으로 분석하였다.질적 분석으로서 집-나무-사람 그림검사에서는 크기와 위치의 변화를 보이 며 정서적 안정감을 상승하였음을 볼 수 있었으며, 회기 내 아동의 반응에 서는 집단원들은 회기가 진행될수록 자신의 정서표현이 증가하였고, 타인의 정서에 대한 관심과 이해하려는 동기가 향상되었음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작품에 몰입함으로써 정서를 전환하려는 모습 등이 관찰 되어 정서조절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음을 볼 수 있었다. 따라서 짝 미술치료는 전어린이한의원 동 의 정서지능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이상과 같은 결론을 토대로 본 연구의 제한점을 논의하면서 후속 연구를 위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짝 미술치료의 지속적인 효과성 검증을 위해 추후검사를 통해 평가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짝 미술치료의 일반화 및 객관화를 위해 연구대상 인원을 늘려서 후 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대전어린이한의원 동의 부주의한 특성으로 인해 치료적 요소를 이해하고 행동 함에 있어 일반아동보다 장기간의 개입이 필요한데 본 연구에서는 ADHD 아동이 충분이 이해하고 행동하는 것을 반복하기에 기간이 짧았다고 생각된 다.

 

 

 

 

 

 

능력척도 중 대표적인 것은 다요인 정서지능 척도(MEIS)가 있고 자기보고식 척도로는 EQ-i척도와 EQ-Map척도, 자기보고식 척도와 관찰자 평정척도를 합한 정서 능력 척도(ECI)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MayerSalovey의 정의에 따라 문용 린(1999)이 한국 상황에 맞게 표준화한 초저용(초등학교 1학년~3학년)을 활 용하였다. 문용린은 MayerSalovey가 제안한 네 가지 구성 요소에 감정이입 능력이 추가되어 정서의 인식과 표현, 감정이입, 정서의 사고 촉진, 정서 지식의 활용, 정서의 조절의 총 다섯 가지의 구성요소로 설명하였다. 정서활 용능력은 초등학교 6학년이 되서야 본격적으로 이루지기 때문에 초저용 정 서지능검사에서는 정서인식, 정서표현, 감정이입, 정서조절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김영애, 2009).본 연구에서는 짝 미술치료가 ADHD 아동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살 펴보았다. 지금까지의 연구결과와 논의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리 고 이를 토대로 후속 연구를 위해 제언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S시와 G시에 위치한 D상담센터와 M상담센터에 의뢰된 ADHD 아동 중 부모의 동의를 얻은 저학년의 아동들이며, 실험집단과 통제 집단을 6명으로 구성한 뒤 실험집단 6명의 아동을 각각 2명씩 실험집단과 실험집단, 실험집단로 선정하였다. 연구기간은 20141230일부터 2015429일까지이며, D상담센터 미 술치료실에서 주 1회기씩 60분씩 총 12회기 실시하였다. 짝 미술치료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정서지능 검사와 집-나무-사람 그 림검사를 각 집단의 사전 사후 실시하였다. 통계분석은 SPSS 21.0을 사용 하여 정서지능검사와 집-나무-사람 그림검사의 양적 결과를 윌콕슨 부호 순 위 검증(Wilcoxon's signed ranks test)을 실시하였다.

 

 

 

 

 

 

이렇듯 미술은 사회적으로 수용되며, 심리적으로 얻어진 분노와 갈등을 적절한 방식으로 해소해 줄 수 있는 정화기능을 해주며 타인과의 의견을 교류하고 공감할 수 있어 집단 미 술치료는 자기 감정조절 뿐 아니라 타인과의 관계형성과 같은 하위 목록을 지닌 정서지능의 향상에 효과적이다(김세진, 2013).정서지능의 측정은 정서지능의 정의와 접근방법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되는 데 정서지능 측정도구를 능력척도(ability scales), 자기보고식 척도(self-report scales), 관찰자 평정 척도(observerorating measures)등이 있다. 능력척도 중 대표적인 것은 다요인 정서지능 척도(MEIS)가 있고 자기보고식 척도로는 EQ-i척도와 EQ-Map척도, 자기보고식 척도와 관찰자 평정척도를 합한 정서 능력 척도(ECI)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MayerSalovey의 정의에 따라 문용 린(1999)이 한국 상황에 맞게 표준화한 초저용(초등학교 1학년~3학년)을 활 용하였다. 문용린은 MayerSalovey가 제안한 네 가지 구성 요소에 감정이입 능력이 추가되어 정서의 인식과 표현, 감정이입, 정서의 사고 촉진, 정서 지식의 활용, 정서의 조절의 총 다섯 가지의 구성요소로 설명하였다. 정서활 용능력은 초등학교 6학년이 되서야 본격적으로 이루지기 때문에 초저용 정 서지능검사에서는 정서인식, 정서표현, 감정이입, 정서조절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김영애, 2009). 이렇게 치료에 도움이 될만한 논문을 일부를 살펴보았는데요. 혹시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삭제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참고: 학술연구정보서비스 논문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