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불면증 해결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불면증해결하려면

평소에 불면증증상으로 힘들어하시는 분 들이 많이 계시다고 하는데요. 이로 인해 많은 분들이 불면증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궁금해하실 것 같은데요. 오늘 이 시간에는 불면증 해결하려면 어떻게 하면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려 해요. 먼저, 불면증증상은 잠에 들기 어렵 거나, 잠은 들지만 자주 깨고 너무 일찍 깨어나는 모습이 보인다고 하는데요. 이런 불면증 해결하려면 잘못된 수면의 습관을 수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는 데요. 이를 위해서는 수면 위생을 지켜 주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하는데요. 이런 수면 위생 수칙에는 규칙적인 운동, 낮잠을 피하고, 침대는 잠을 자기 위해 서만 사용하고, 잠자리에 누워 있는 시간 을 일정하게 하고, 따뜻한 물로 잠에 들기 2시간 전에 목욕하는 등의 방법이 있다고 해요. 이처럼 불면증증상은 평소 잠자는 시간 이나 습관이 불규칙적인 사람들에게 잘 생기게 되므로 위와 같은 수면 위생을 지켜주고, 잘못된 수면 습관을 수정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이렇게 심리상담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집단연구의 권위자인 Yalom(2001)은 집단치료에서는 유사한 문제를 가진 다른 집단원에 대한 치료과정을 관찰함으로써 환자가 도움을 받게 되는 대리 적 또는 객관적 치료가 일어난다고 했으며,집단원은 집단치료를 통해 치료적 경험을 하게 된다고 하였다(박인숙,2006재인용). Malchiodi(2000)는 자신의 저서 미술치료에서 집단연구의 권위자인 정 신의학자 Irving Yalom이 말한 집단에서만 발견되는 치료적 요소를 근거로 집단미술치료의 치료 잠재력을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불면증 해결하려면 첫째,희망이 주입된다.집단 미술치료는 지지적인 공동사회의 일원이 되는 것을 포 함한다.집단의 지원과 나눔의 경험은 자연스럽게 희망을 주입시키는데,불면증 해결하려면 히 집단 구 성원들이 문제를 극복하거나 해결한 긍정적인 불면증 해결하려면 경험들과 관련되어 있거나,외상이나 상실,질병,가족 내의 갈등,또는 중독으로부터의 극복담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렇다. 둘째,집단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더 중요한 것은 집단이 건강과 행복에 연관되어 있는 사회적 지지를 제공한다는 것이다.집단 내에서 진행하는 미술작품 제작을 통해 집단구성원들이 치료 중에 제작한 미술작품에 대해 의견을 교 환하고 집단 과제를 수행하면서 서로 결속된다.

 

 

 

 

 

 

 

셋째,집단을 통해 참가자들은 다른 사람도 비슷한 문제와 걱정,두려움을 가지고 있고,사람들의 경험은 서로 다르기보다는 유사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보편성을 깨닫게 되는 것이다.경험들은 보편적이지만,사람들이 만드는 이미지는 매우 개인적 이고 독특한 방법으로 보편적 의미를 전달할 수 있다.공통적인 상징이나 경험을 나 누는 것은 미술치료 집단의 중요한 기능이며 상호관심사의 교환과 대화를 통해 고립 감을 감소시킨다. 넷째,카타르시스를 경험하게 된다.개별 미술치료에서처럼,집단작업은 불면증 해결하려면 고통스러운 감정이나 경험들의 표현과 정화에 특히 도움이 될 수 있다.우호적인 집단 안에서 얻 는 카타르시스는 고통스럽거나 외상적인 사건들을 극복하고,슬픔이나 상실에서 오는 불안,공포,우울함,기타 감정들을 나누는 데 유용하다. 다섯째,이타심을 배우게 된다.집단치료는 힘든 시기에 서로 돕는 것을 강조한다. 이러한 이타주의는 도움을 받는 사람뿐 아니라 도움을 주는 사람에게도 치유의 효과 를 거둘 수 있다.집단 미술치료는 구성원들이 긍정적이고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방 법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창조적 활동들을 제공하여 집단 구성원 간의 교류와 지원 을 촉진시킨다. 이러한 집단치료의 치료적 요소는 집단미술치료에서도 나타나며,집단미술 치료에서의 미술은 집단치료가 가지는 치료적 잠재성을 촉진시켜주는 기능을 한다.,집단미술치료는 집단치료가 갖고 있는 관계성으로부터 촉진되는 치 료적 힘과 미술작업을 통한 이미지 창조 작업이 가지는 치료적인 힘을 통해 개인을 돕고자 하는 것이다(Wadeson,1987).

 

 

 

 

 

 

 

 

 

 

불면증 해결하려면 집단미술치료는 주로 집단원들의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한다는 점 도 특징적이다.그 안에서 집단원들은 갈등 상황이나,일시적인 갈등을 직면하게 된다.공동의 미술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집단원들은 서로에게 공감과 지지를 해주며 신뢰가 쌓인다.신뢰관계가 형성되면서 구성원 간의 친밀감이 높아지며 구성원 스스로 변화를 시도해 볼 가능성도 커지게 된다(Rubin,1999; 한국화,2009재인용). 집단미술치료의 치료적 잠재성을 최대화시키기 위해서는 집단 역동의 복합 적인 힘을 이해하고 조정할 수 있는 미술치료사의 역할이 또한 중요하다.미 술치료는 미술치료사와 내담자가 함께 만들어 가는 과정이며,재료와 대상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미술치료에 있어서 미술치료사는 언제나 변하지 않는 중 요한 요소이다(Wadeson,1987;전연희,2005재인용).

 

 

 

 

 

 

 

 

 

이러한 집단미술치료의 장점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집단미술치료는 집단구성원들과 함께 작업을 수행하고,그림을 통해 공간을 분할하고,주제에 대해 토론을 하고,다른 참여자와 함께 피드백을 교환하고,긍정적 인 사회경험을 함으로써 사회적 기능을 촉진시킨다. 둘째,미술은 언어보다 자기개방의 통제가 어려우며(Wadeson,1980),무의식을 표출 시켜 준다.따라서 집단에서의 믿음과 응집력이 요구되고,이러한 믿음과 응집력의 발 달은 집단원에게 수용과 이해의 치료적 경험을 제공해준다. 셋째,미술은 비언어적인 의사소통방식이므로 집단미술치료 내에서는 꼭 언어적 표 현이 아니더라도 다른 집단원들과 의 교류를 경험하게 된다.

 

 

 

 

 

 

 

 

 

 

 넷째,집단미술치료는 이미지를 만드는 과정(image-making)과 각자가 만든 이미지 에 대한 느낌과 생각을 나누는 과정(sharing of image)으로 이루어진다(Wadeson, 1987).이 두 가지 과정을 통해 집단의 구성원은 사적인 경험과 공적인 경험을 모두 경험하게 되며,이 과정을 통해 개인차와 보편성을 인식하게 된다(전연희,2005).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장점을 지닌 미술치료를 활용하여 비행청소년 들의 내적통제의 향상과 우울·불안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이렇게 치료에 있어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논문의 일부를 소개했는데요. 만약 글에 문제가 있다면 바로 삭제처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