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공황장애 초기증상으로는 어떤 증상이?

 

 

 

 

 

 

 

 

 

 

 

 

 

 

 

 

 

 

 

 

 

 

 

 

 

 

 

 

 

 

 

 

 

 

 

 

 

#공황장애초기증상

요즘 공황장애 증상을 겪으며 일상 속에서 불편함을 경험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이렇게 불편함을 주는 공황장애는 어떤 질환일까요? 공황장애는 갑자기 엄습하는 강렬한 불안, 공황 발작을 반복적으로 경험하게 되는, 곧 무슨 일이 생길 것 같은 아주 심한 불안 상태라고 합니다. 이러한 공황장애 초기증상으로는 어지럽거나, 휘청거리며 쓰러질 것 같은 느낌, 숨이 막히는 느낌, 심장이 마구 뛰는 증상이 보이게 됩니다. 또한, 화끈거리거나, 누가 목을 조르는 듯 질식할 것 같은 느낌, 가슴 부위의 불편감, 손발이 저릿하는 등의 증상도 보일 수 있는데요. 이와 같은 모습들이 나에게도 보이게 된다면 공황장애 초기증상으로 보이게 되는 증상은 아닐까 의심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심리상담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사전 검사에서 A 17,B 28,C 17,D 20점으로 네 명의 참여자 모두 낮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의 경우 프로그램 실시 전 자아존중감과 실시 후의 -1점 감소로 16점의 결과를 나타내었으며,미세한 변화를 나타내었다. B의 경우 타 학생들의 비해 낮은 자아존중감을 가지고 있으며,프로그램 실시 후 -5점 감소로 23점의 결과를 나타내었으며,다른 학생들에 비해 총체 적인 자아존중감이 큰 차이로 증가 하였다. C의 경우 사전에서 A와 같은 점수를 나타내었으나,프로그램 실시 후에 -3점 감소로 14점의 자아존중감이 증가 하였다. D의 경우 B 다음으로 낮은 자아존중감을 가지고 있었으나,프로그램 실시 후 -2점 감소 18점의 결과를 나타내었으며 근소한 변화로 자아존중감이 증 가 하였다.첫째,본 연구에서는 여자 고등학생 4명만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얻은 결론이므로,일반화시키기에 한계점이 있으며,학교 내 실시로 인한 시험기간 및 학교행사 등으로 집중력 있는 연구 진행에 문제가 있었다.이러 한 구조적 문제 및 동일한 관점에서 다양한 후속연구가 요구된다.

 

 

 

 

 

 

둘째,본 논문에서 사용된 스튜디오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청소년을 대상으 로 처음 시도 된 연구이며,논문에 사용된 이론은 국·내외 선행연구를 바탕 으로 하였다.이에 보편적인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한 타 논문에 비해 한 계점이 높으며,능동적 프로그램 구성,연구진행이 가능한 공간의 범위,대상 선정에 따른 각기 다른 프로그램 적용 등 다양한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청소년의 언어적·신체적 문제행동이 낮은 자존감과 깊은 연관이 있 는 것을 연구 과정에서 발견하였으며,이에 청소년의 자존감 회복과 문제행 동 감소에 관한 심층적 연구가 필요하다.본 연구는 I시에 소재된 B여고 고등학교 2학년 학교부적응으로 의뢰된 여 자 청소년 4명을 대상으로 스튜디오 미술치료를 실시하여 자아존중감에 미 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프로그램의 결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대상 청소년 에게 사전·사후에 자아존 중감 검사를 비교기술 하였으며,참여자의 변화를 단계별 관찰하였고,다음 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스튜디오 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청소년의 총체적 자아존중감에 긍정 적인 영향을 주었다.참여자들 개인 변화가 나타났고,프로그램 참여 동안 작품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좌절과 승리감을 얻었으며,작품의 창작과정이 참여자 개인의 내적욕구 탐색과 동시에 외부 통찰력을 증진시킨 것으로 나 타났다.

 

 

 

 

 

 

 

D는 초기단계에서 자신이 작업한 그림을 다른 교사나 학생들이 보는지에 불 편한 기색을 표하고 연구자에게 공격적인 태도로 질문을 하였다.프로그램 초 반에는 표현을 하지 않고 거부적인 모습을 보였으나,점차 작품의 표현력이 증 가 하는 것을 발견 할 수 있었다. 중기에서 자신의 감정과 내면에 있던 어려움을 연구자에게 토로하기도 하며, D학생의 작품제목을 주제로 다음 회기 주제를 정하여 작품을 진행을 하는 등, 후기에 갈수록 작품의 변화가 가장 많이 일어난 참여자이다. 미술작업 자체를 즐거워하였으며,후기단계에서는 연구자의 진행 없이 능동적 으로 작업을 하고,프로그램 전에 작품을 구상해오는 변화를 발견,더 표현 하 고 싶은 것이 있다며 종이사용 여부를 질문하는 행동의 변화는 초기 연구자에 게 거부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에 비해 확연히 변화된 행동이다.

 

이렇게 치료와 관리에 있어서 도움이 되는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해드렸는데요. 혹시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바로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