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공황장애 초기증상으로는 어떤 증상이?

 

 

 

 

 

 

 

 

 

 

 

 

 

 

 

 

 

 

 

 

 

 

 

 

 

 

 

 

 

 

 

 

 

 

 

 

 

 

 

 

 

 

 

 

 

 

 

#공황장애초기증상

예전만 해도 공황장애라는 질환에 대해 들어보신 분들이 많이 없으셨을 정도로 공황장애는 일반인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질환이었는데요. 요즘은 여러 매스컴을 통해 연예인들이나 유명인들이 공황장애를 앓고 있음을 밝히며 일반인들에게도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공황장애는 곧 무슨 일이 생길 것만 같은 아주 심한 불안 상태를 의미하는데요. 이런 공황장애 초기증상으로는 어떤 증상이 보일까요? 보일 수 있는 공황장애 초기증상으로는 몸이 휘청거리거나, 어지러움의 모습, 맥박이 빨라지거나 심장이 마구 뛰는 모습이 보여요. 또한, 화끈거리는 느낌이 들거나, 오한이 들게 되고, 숨이 막히는 듯한 느낌, 질식할 것 같은 느낌, 죽음의 공포 등의 증상도 보일 수 있어요. 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우리나라의 노인 인구 비율은 해마다 늘어 행정안전부(2018)주민 등록인구 통계'에 따르면, 노인복지법상 노인으로 정의되는 65세 이상 인구가 2017년 기준 7356,106명으로 전체인구(5,1778,544)14. 2%에 달하여 고령사회에 이르렀고, 2040년이 되면 전체 인구의 40%에 육박하여 초고령사회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국제연합(United Nati ons)은 전체 인구에서 65세 이상 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7% 이상인 경 우 고령화사회, 14% 이상인 경우 고령사회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20% 이상은 초고령사회로 구분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이미 2000년 고령화사 회로 진입하였으며, 201765세 인구가 14%를 돌파함으로써 빠르게 고 령사회에 진입하게 되었다. 이러한 인구 고령화에 따라 노인들의 거주 형태가 바뀌고 있는데, 노년기의 직계가족의 규모는 지속적인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노인 한 세대만 생활하는 독거 노인 가구의 비율은 점점 급증하고 있다(정경 희, 2011).

 

 

 

 

 

 

통계청(2017)은 전국에서 60세 이상 1인 가구 구성비는 2015 30.0%이며, 인구 고령화가 진행됨에 따라서 204554.0%까지 올라 서 1인 가구 가운데 절반 이상이 노인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실제로 통계청(2016)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전체 노인의료복지 요양시 설은 20114061개소에서 20166565개소로 5년 만에 2504개 증가해 61.66%로 늘었으며, 보건사회연구원(2015)의 연구에 의하면 시설 입소 노인은 2007년에 약 6만 명에서 201515만 명으로 크게 증가한 것으 로 추산되었다. 이렇게 요양시설을 이용하는 노인의 인구 비율이 점차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기 때문에, 시설 노인의 삶의 질에 대한 사회적 관심 이 요구되며, 이에 관련한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그러나 노년기에는 노화와 만성질환 유병률 증가로 인한 신체적 변화 가 현저하며, 일상생활과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생겨 타인 에 대한 의존이 불가피할 수밖에 없다. 또한, 핵가족과 맞벌이 가정 증가 로 인한 가족의 부양 능력 한계와 노인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해 노인요 양시설에 대한 중요성은 점차로 대두되고 있다. 노인에게 있어 우울은 사회적 지위 및 경제력 상실, 신체적 노화와 질병 등으로 인해 느끼는 박탈감과 고독감, 공황장애 초기증상 무망감 등으로 인해 보편적 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며(장두이, 2016), 주변인들의 죽음으로 인한 상실 감과 직업적 역할 상실과 신체적 외모나 능력에 대한 감소로 인해 노인 들의 자아존중감은 저하되기 쉽다(성기월, 1997).

 

 

 

 

 

 

 

더구나 시설을 이용하 는 노인의 경우 재가 노인에 비해 더 우울감이 높고, 낮은 자아존중감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김승희, 2017; 김인화 외, 1994). 이경숙(2008)의 선행 연구에 의하면 시설 노인은 가정이 아닌 시설에 서 생활한다는 심리적 불안감과 단체 생활로 인해 자기 욕구를 충분히 충족할 수는 상황에 놓이기 때문에 재가 노인에 비해 우울이 더 높은 것 으로 나타났다. 또한, 노인의 요양시설 입소는 자의적 선택 보다 수동적 수용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그로 인한 부정적 감정을 가 지기 쉽고, 가족들과 떨어져서 시설에서 생활을 하고 있는 것에 대한 정 서적 불편감과 유의미한 활동의 부족으로 인해 더 높은 우울을 경험할 수 있다(곽병은, 2006). 노인이 자신의 근거지를 떠나서 새로운 환경인 노인요양시설에 입소하는 것은 인생의 도전이며, 입소 초기에는 공황장애 초기증상 불안, 염 려, 상실 등의 정서적 혼란을 경험하기도 한다. 시설 노인들의 거주지 이 전에 대한 반응은 주로 혼동, 불안, 우울, 외로움, 불면, 위축, 의존성, 상 실감, 피로, 안절부절 등으로 나타났고 심하면 자살에까지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김순이, 2002).

 

 

 

 

 

 

또한 이러한 노인의 우울은 자신의 욕구를 성공적으로 만족시켜 줄 수 없는데서 기인하는 자아존중감의 상실과 깊은 관련이 있으며, 우울증 환자의 자아존중감 정도를 조사한 결과 자아존중감의 저하와 자신에 대한 부정적 태도가 우울증을 증가시킨다는 연구도 있다(윤진, 1985). 따라 서 요양시설 노인의 우울을 감소시키고 자아존중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보다 적극적으로 공황장애 초기증상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야할 것이다. 요양시설 노인이 새 로운 환경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는데 있어 자율성과 독립성을 유지하며 사회적 관계가 유지되고 의미 있는 활동의 기회가 주어지는 것은 중요하 다(장수정, 2011). 그러나 요양시설에서 의식주 해결과 같은 기본적이 공황장애 초기증상 것 과 단순히 시간을 보내기 위한 소극적인 여가 형태의 활동만을 지원하게 된다면 노인들은 역할과 의지를 상실하고, 우울과 같은 정신 건강에 부 정적인 영향을 받게 될 수밖에 없다(박영빈, 2002; 윤현정, 2017). 이에, 요양시설 노인의 신체적, 정신적 노화에 긍정적 수용을 도와주고 노인의 우울을 감소시키고 자아존중감을 증진시켜 노년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 해서는 기본적인 생활서비스만이 아닌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위한 예방 적 차원의 서비스와 치료적 개입이 필요하다. 이렇게 치료와 관리에 있어서 도움이 되는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해드렸는데요. 혹시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바로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참조 : (riss)학술연구정보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