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공황장애 증상과 치료는?

 

 

 

 

 

 

 

 

 

 

 

 

 

 

 

 

 

#공황장애증상과치료

일상을 보내고 있는데 갑작스럽게 느껴지는 공포로 인해 불안감을 느끼게 되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이런 모습은 공황장애로 인해서 보일 수 있는 모습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런 공황장애 증상과 치료 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한 번 가져보려 합니다. 먼저, 공황장애는 심한 불안 발작과 함께 동반되는 다양한 신체의 증상들이 아무런 예고 없이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이런 공황장애 증상과 치료는 무엇일까요? 공황장애의 증상으로는 딴 세상에 온 듯한 느낌이 들거나, 숨이 막히는 느낌, 가슴 부위의 불편감, 죽음의 공포, 스스로 통제할 수 없을 것 같은 느낌 등이 보입니다. 이런 증상을 개선하기 위한 치료에는 약물 치료와 인지행동치료가 있으며 약물 치료로는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가 권장이 됩니다. 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인간은 누구나 노년기가 되면 생물학적,심리적 및 사회적 노화과정을 겪게 되는데 노화와 관련된 다양한 상실 즉,건강,감각,인지,가족과 친구,가정,소 득과 직업 등의 상실로 인해 자아존중감이 저하된다.심리적 안녕감은 다분히 추상적이고 복합적인 개념으로서 학자에 따라 다양한 정의가 제시되고 있다. Hsuen-ling Chen(1994)은 노화과정에 의해 야기되는 청각 상실과 고독감,자 아존중감에 대한 관계를 연구하였는데,청각상실과 관련된 사회정서적 어려 움이 노인들로 하여금 고독감을 일으키고 자아존중감을 저하시킨다고 하였다. Pensiero & Adams(1987)는 좋지 않은 건강과 만성 질병은 제한된 활동이나 신체손상의 문제에 대한 대처능력을 요구하여 무기력함을 느끼도록 하고 다른 사람들의 결정에 더 많이 의존하게 하여 낮은 자아존중감을 동반하게 된다고 하였다.그리고 직업만족,능력있는 일꾼으로서의 본질이 자아존중감과 관련되 어 있는데(Mutranetal.,1997),Miller(1965)는 일하는 사람으로서의 역할이 사 회적 지위 및 자기가치에 대한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역할에 대한 상실인 은 퇴는 본질에 대한 위기를 만들어내어 자아존중감에 부정적인영향을 미친다고 공황장애 증상과 치료 하였고(Reitzesetal.,1996),Taft(1985)는 사회적 역할상실,건강 상실,독립성 의 상실이 낮은 자아존중감과 관련되어 있다고 하였다.

 

 

 

 

 

 

종래 우리나라 노인들의 사회적,가정적 지위는 우리의 고유한 전통과 유교의 영향을 받아 대단히 높았으나 옛날부터 내려오는 경로사상의 주축인 대가족제 도에서 점차 핵가족화 됨에 따라 부부중심 또는 자녀위주로 변환되어 노인들의 위치가 흔들리게 되고,자녀와의 동거에 불편을 느끼거나 동거할 수 없는 노인 들이 증가함에 따라 사회나 직장은 물론 가정에서까지 소외되는 결과를 초래하 여 노인의 자아존중감은 더욱 더 저하되고 있다. 또한 현재 우리사회는 노인들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을 가직고 있다.Mead는자아를 사회와 개인자신과의 상호작용의 산물로 보고 이러한 상호작용과정을 통하여 개인은 타인의 행동에 비추어진 자아를 보게 된다고 하였다.따라서 자 신에게 중요한 사람들이 자신을 존중하고 가치를 인정하지 않으면 자기 스스로 도 가치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이다(박현숙,1993).이러한 Mead의 견해를 근 거로 하여 RodinLanger(1980.이순희,1992재인용)는 노인들에 대한 부정적 인 시각이 노령에 대한 고정관념을 가져오고 공황장애 증상과 치료 이러한 부정적인 고정관념 즉,노 인의 능력을 실제수준보다 더 감퇴된 것으로 평가하는 인식이야말로 자아존중 감을 감소시킨다고 하였고,Whall(1987)의 경우 자아존중감은 상황적으로 영향 을 받는 현상이므로 어떤 상황에서의 다른 사람들의 평가가 자아존중감에 영향 을 미치며,노인들의 가치와 능력을 인정하고 중요시 여김으로써 그들의 자아 존중감을 증진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박상욱(1998)은 일상생활에서의 행복감과 만족감으로 볼 수 있으며 생활만족이란 전체적인 삶에 대한 평가로 주로 인지 적인 판단과정을 의미한다고 하였고,서석희·박애선(2007)은 노인의 심리적 안 녕감을 삶의 의미,죽음불안과 함께 노인의 정신건강에 중요한 요소로 보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심리적 안녕감이란 한 개인의 전체 삶의 과정에서 느끼 는 행복감과 만족감 등을 통해 성공적인 노화를 이끌어내는 심리적 공황장애 증상과 치료 요소의 합 이라고 조작화 할 수 있겠다. 최근 들어 개인의 안녕감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면서 신체적,정신적 건강의 조화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고조되어 있으며,이와 더불어 안녕감과 관련된 의식의 한 속성인 마음챙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마음챙김 개념은 불교 심리학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 고대 그리스 철학,서유럽의 사상인 현상학과 실 존주의,미국의 초월주의 및 인본주의와 같은 다양한 철학적,심리학적 전통에 서 나온 것으로 현대 심리학적 배경 속에 적용되면서 다듬어져 왔다.

 

 

 

 

 

 

실질적으로 정신 건강에 관한 모든 이론들은 공황장애 증상과 치료 현실에 대한 정확한 관점을 갖 는 것이 심리적 적응의 지표라고 설명하고 있다(Leary,2004).마음챙김은 현재 경험을 좀더 명확하고 생생하게 접촉하도록 해주며 판단과 차별적인 생각을 통 해 검열을 하지 않고 순간순간의 삶에 접촉하게 공황장애 증상과 치료 하면서 안녕감에 직접적으로 기여한다(Kabat-Zinn,2005).마음챙김은 또한 심리적,신체적,환경적 단서에 지속적으로 민감한 주의력을 유지시키면서 자기 조절 기능의 향상을 통해 간접 적으로 안녕감에 도움을 줄 수 있다(Deci& Ryan,1985;Carver& Scheier, 1998).

 

이렇게 치료에 있어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논문의 일부를 소개했는데요. 만약 글에 문제가 있다면 바로 삭제처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참조 : (riss)학술연구정보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