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틱장애 치료는 어떻게?

 

 

 

 

 

 

 

 

 

 

 

 

 

 

 

 

 

 

 

 

 

 

#틱장애치료

아이들은 반복적인 행동을 하는 것을 좋아하는데요. 우리 아이가 보이는 반복 행동이 알고 보니 틱장애 증상으로 보이는 모습일 수 있어 이를 잘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틱장애는 어떤 질환일까요? 틱장애는 갑작스럽고 빠르며 반복적, 비율동적, 상동적인 움직임이나 소리를 내는 질환입니다. 이런 틱장애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으로는 지금까지 진행된 연구를 살펴보면 유전적, 환경적 요소 간의 상호작용으로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으로 발생되는 틱장애 치료는 크게 약물 치료와 행동 치료, 신경 수술적 처치의 세 범주로 나누어서 볼 수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약물 치료의 경우에는 틱 증상을 억제하는데 상당한 효과가 있으며 증상이 심하지 않은 일과성 틱장애는 비약물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추천됩니다. 이렇게 심리상담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단독가구는 구성원이 단 한 사람으로 취사, 취침 등 생계유지의 기능을 독립적으 로 수행하는 가구이다(임현정, 2015). 그 가운데 단독거주 노인가구는 노년기를 맞이 한 가구원 단 한사람으로 구성되어있고 배우자를 비롯한 친족 및 비친족 중 어느 누 구와도 동거하지 않는 가구를 의미한다(이혜원, 1998).

 

 

 

 

 

 

기존의 연구에서는 이러한 단 독가구 노인과 유사한 개념인 독거노인을 주로 사용하였는데 이는 부정적인 의 미를 지니고 있다. 김미영(1997)의 연구에서는 독거노인을사실상 부양해줄 가족이 없어서 가족이나 자녀들로부터 보호 및 부양을 받지 못하고 혼자서 생활을 영위하는 노인으로 정의하였으며, 최용민 외(2003)의 연구에서는 독거노인은 자녀와 동거 하지 않아 발생하는 소외감과 배우자와의 사별을 경험하면서 고독감을 느끼고, 가정 과 사회에서의 역할상실로 인한 무력감, 머지않아 다가올 죽음에 대한 문제 등을 경 험하는 계층으로 정의하였다. 그러나 단독거주 노인은 성, 연령, 경제적, 신체적 건강 등 다양한 지위 및 자원을 지닌 잠재력을 가진 집단으로 정의된다(송유진, 2007; 정운영 외, 2011). 이에 따르면 독거노인과는 달리 단독거주 노인은 부정적인 특성과 긍정적인 특성을 모두 갖고 있 다. 우선 부정적인 특성으로써 단독거주 노인은 함께 틱장애 치료 거주하는 가족의 부재로 인해 경제적, 정서적 지지를 받지 못하여 사회적 부담을 야기한다. 부부가 함께 생활하는 노인가구와 비교했을 때, 단독거주 노인은 생활수준이 낮고 외부와의 소통부재로 인 해 고립상태에 직면할 수 있다(정순둘, 1999). 대부분의 단독거주 노인은 기능제한 수준 자체는 높지 않으므로 자립할 수 있는 여건은 갖추고 있다. 그러나 경제적으로 빈곤하고 가족을 비롯한 보호자의 지원을 받을만한 여건이 되지 않으며 이웃, 지역 사회와의 교류접촉 등 사회적 관계 수준이 낮다(김영란 외, 2013). 아울러 다른 유형 의 노인가구와 비교했을 때, 스스로 지각하는 건강상태를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경향 이 있다.

 

 

 

 

 

 

 

틱장애 치료 그리고 단독거주 노인 가운데 상대적으로 경제활동이 미미하였던 여성의비율이 높아 노후준비가 잘 안되어 있으며 소득수준이 전체 노인가구 소득의 60-70% 수준에 머무르는 등 빈곤한 현실에 처해있다. 이러한 논의들은 단독거주 노 인의 부정적인 측면을 뒷받침하는 근거가 된다(김정근, 2011). 단독거주 노인의 긍정적 특성은 노후 생활의 자립이 가능하여 스스로 독립된 삶을 선택하는 단독거주 노인의 증가에서 비롯된다(송유진, 2007; 정운영 외, 2011). 또한 일부 연구에서는 85세 미만의 노인계층을 대상으로 단독거주 노인이 느끼는 삶의 질 적 수준이 다른 유형의 노인이 느끼는 삶의 질적 수준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신 계영 외, 2014). 이러한 연구결과는 단독거주 노인 가운데에도 경제적 여건이나 건강 한 신체, 활발한 사회활동을 바탕으로 높은 삶의 수준을 향유하는 계층이 존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틱장애 치료 단독거주 노인의 다양성은 그들이 처해있는 삶의 양태가 점차 다양해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는 단독거주 노인에 대한 한정적 시각을 극복하고 단독거주 노인 집단 내에서 일정한 기준으로 분류하여 비교분석해야하는 당위성을 제공한다.본 연구에서는 노년시기별로 단독거주 노인을 분류하고자 한다. 노년기의 연령은 생애주기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노년기에는 연령이 높을수록 우울감이 높 아지고(고승덕 외, 2001; 이신숙 외, 2003; 김현미 외, 2011; 오인근, 2012; 이현주, 2013) 자아통합감이 낮아지는 등(김수옥 외, 2006; 이미란, 2012), 틱장애 치료 심리적 기반 수준이 저조해진다.

 

 

 

 

 

 

 

 

또한 일상생활 수행능력이 낮아지고(김주희 외, 2002; 강혜영 외, 2004; 신계영 외, 2014; 오세은 외, 2015) 지각된 건강수준이 저하되는 등(강혜영 외, 2004; 성정숙 외, 2005), 신체적인 측면에 있어서 부정적인 측면이 부각된다. 이렇듯 노년기 연령의 증가는 심리적, 신체적인 측면에 걸쳐서 노화를 일으킨다. 또한 노화는 경제활동의 기초가 되는 신체적 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사회적 역할이 상실되거나 줄어드는 요인이 된다. 그러므로 노년기 연령은 노년기의 삶 전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정경희(2011)는 노화를 생물학적 노화, 심 리적 노화, 사회적 노화를 포함하는 다차원적인 것으로 정의하였으며 이는 개인마다 진행속도가 다르므로 개인과 개인 내에서 차이가 발생한다고 보았다.

 

 

 

 

 

 

그럼에도 여러 가지 측면에서 노화는 연령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연령은 노화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연령대별로 공유하게 되는 역사적 사실이나 사회문화적 현상, 가치관에서 차이를 나타내는 코호트를 형성하는 기준이 된다(김정석, 2007).

틱장애 치료 이에 따르면 같은 노인일지라도 연령에 따라 부여받은 교육의 기회가 다를 수 있으며 가정 및 사회에서 기대되었던 역할지위, 가족 및 친 구, 이웃과의 관계설정, 정치적 입장 등 다양한 측면에서 차이를 보일 수 있는 것이 다. 이를테면 특정 연령에서 일정한 역할을 수행해야한다는 연령규범은 사회적 역할 기대에서 비롯된다. 전통적인 시각으로써 노년기에는 사회적 은퇴 등을 경험하면서 이러한 역할기대로부터 분리된다(이금룡, 2006). 그러나 오늘날의 노인은 과거와는 달리 교육 및 건강수준이 높고 지속적으로 경제활동과 사회적 활동에 참여하려는 욕 구가 높아지고 있으므로 노년층의 다양한 활동 및 역할기대가 점차 자연스러운 것이 되어가고 있다(구혜경, 2016).

 

이렇게 치료에 도움이 될만한 논문을 일부를 살펴보았는데요. 혹시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삭제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참조 : (riss)학술연구정보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