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이가 ADHD증상일까 걱정돼요.

 

 

 

 

 

 

 

 

 

 

 

 

 

 

 

 

 

 

 

 

 

 

 

 

 

 

 

 

 

 

 

 

 

 

 

 

 

 

 

 

 

 

 

 

 

#ADHD증상

아이들에게서 보일 수 있는 질환 중에는 ADHD증상이 그중 하나로 있다고 하는데요. ADHD는 어떤 질환일까요? 우리 아이가 수업 시간에 집중을 하지 못하거나, 또래 아이들에 비해 산만한 모습을 보이며 ADHD일까 걱정하시는 부모님이 계신다고 합니다. 이처럼 ADHD증상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를 뜻하는 질환으로 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성이 주요 증상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이러한 ADHD증상은 유전적 요인, 신경학적 요인, 사회심리적인 요인 등에 의해서 발생을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신경학적 요인으로는 전두엽 기능에서의 어려움과 행동 반응의 억제 실패가 일관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렇게 심리상담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본 연구는 노래중심음악치료가 조울증 환자의 대인관계 및 사회기술 증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전문의로부터 조울증 진단을 받은 후 서울소 재 병원에 입원중인 30대 남자환자를 대상으로 ADHD증상 치료를 실시한 결과를 근거로 작성하였다. 환자에 대한 음악치료 프로그램은 20179월부터 12월까지 주 160분씩 총 14회기동안 진행하였으며, 음악중재활동을 통해 자신의 내적 갈등을 인식· 해결하고, 타인과의 상호작용으로 공감과 지지를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 다. 본 연구자는 대인관계변화 척도와 사회생활기술 척도를 사용하여 음악치료 를 실시하기 전과 후의 환자의 상태를 비교·분석하였고, 수집한 자료는 SPSS 23.0 version으로 분석하여 p<0.05 수준에서 유의성을 검증하였으며, 연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울증 환자의 대인관계는 노래중심음악치료 사전-사후 평가에서 향 상된 결과를 나타내었고,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것으로 평가되었다(p<0.05). 특히 하위영역의 경우 만족감·의사소통·신뢰감·친근감·개방성·이해성 등의 사 전-사후 평가에서는 노래중심음악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성이 ADHD증상 통계적으로 유의 미한 것으로 평가되었으나(p<0.05), 민감성에 대한 효과는 미미하였다.

 

 

 

 

 

 

둘째, 조울증 환자의 사회기술은 노래중심음악치료 사전-사후 평가에 있어 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의 향상된 결과를 나타내었고(p<0.05), 하위영역 인 언어 및 비언어 부분에서도 효과성이 있어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p<0.05). 또한 회기에 따른 대인관계 및 사회기술의 개체간의 효과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었는바(p<0.05), 노래중심음악치료는 ADHD증상 조울증 환자의 대 인관계 및 사회기술 증진에 효과적인 중재방법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전문의로부터 조울증 진단을 받은 30대 남자 조울증 환자를 대상 으로 노래중심음악치료를 적용한 후에 나타나는 환자의 대인관계 및 사회기술 증진에 관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상기 환자에게 적용한 음악치료 프로그램은 20179월부터 12월까지 주 1 60분씩 총 14회기동안 진행하였으며, 1단계부터 제3단계까지 단계별로 진행하였다. 1단계는 환자의 친밀감 형성과 심리적 안정을 위해 1회기부터 3회기까지 진 행하였으며, 환자가 처음 접하는 악기소리와 연주방법에 친숙해지도록 지도하 고, 다음 단계에 진행될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감과 더불어 환자가 안정감을 갖도록 유도하였다. 2단계는 4회기부터 11회기까지 진행하는 동안 환자자신의 자기인식과 긍정 및 부정을 찾도록 하였다. 3단계는 12회기부터 14회기까지 진행하면서 환자로부터 긍정적인 생각을 유 도하여 대인관계 ADHD증상 및 사회기술을 증진하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음악치료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는 동일한 척도지를 통해 측정하였고, 연구 대상의 대인관계와 사회기술 증진에 대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확인하 기 위하여 SPSS 23.0 version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따라서 위의 과정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본 논문의 연구결과는 아래와 같 다. 첫째, 조울증 환자의 대인관계는 노래중심음악치료의 사전-사후 평가에서 향상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고,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하위영역에 있어서는 만족감·의사소통·신뢰감·친근감·개방성·이해성의 사전- 사후 평가에서 노래중심음악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평가되었으나, 민감성에 대한 효과는 통계적으로 미미하게 나타났다.둘째, 조울증 환자의 사회기술은 노래중심음악치료 사전-사후 평가에서 향 상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하 위영역인 언어적인 내용(말의 내용, 말의 속도, 음성의 크기, 억양, 말의 양, 말 의 이해성, 말의 적절성 등)과 비언어적인 내용(눈맞춤, 자세, 제스처, 얼굴표 정, 반응시간, 태도의 자신감 등)에서 노래중심음악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회기에 따른 대인관계 및 사회기술의 개체간의 효과의 비교에서도 통 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 환자가 노래중심음악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동안, 노래가사에 자신의 내재화된 심리적 문제를 투사하여 경험하는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음 악활동을 통한 상호관계에 있어서 적극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등, 대인 관계와 사회기술에 있어 향상이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에 앞서서 연구대상자를 선정하는 일은 환자 보호 측면 에서 다소 제한이 따랐으며, 연구대상자의 입원과 외래진료 등 불규칙한 일정 등에 따른 어려움이 수반되어 단일 사례연구로 진행할 수 밖에 없었음을 밝힌 다. 향후 이와 같은 제한적 요소가 개선된다면, 음악치료에 관한 연구는 보다 많은 대상자들에게 음악적 중재를 제공하고, 그들로 하여금 치료와 더불어 삶 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렇게 치료에 도움이 될만한 논문을 일부를 살펴보았는데요. 혹시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삭제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참조 : (riss)학술연구정보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