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불면증 증세로 불편할 때는?

 

 

 

 

 

 

 

 

 

 

 

 

 

 

 

 

 

 

 

 

 

 

 

 

 

 

 

 

 

 

 

 

 

 

#불면증증세

무더운 여름 날씨가 계속되면서 무더워진 날씨에 따라 불면증 증세가 보이게 되며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계시다고 하는데요. 불면증은 수면을 이루지 못하는 것을 말하며, 잠에 들기 어렵거나, 잠에는 들지만 자주 깨어나게 되는 등의 모습을 보이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이런 불면증 증세가 발생하게 되는 원인으로는 평소 잠자는 시간이나 습관이 불규칙적인 사람들에게 주로 보이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이러한 불면증 증세는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받게 되거나, 환경 변화를 겪게 되면 그 증상이 악화되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평소 잘못된 수면 습관을 수정하고, 수면 위생 수칙을 지키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심리상담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비슷한 맥락으로 최근들어 심리적 주 인의식이 조직원들의 직무열의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도 등장하고 있다(이선 영, 2014). 직무열의(job engagement)는 개인이 작업수행에 열의를 가지고 헌신하며 육체적, 인지적, 정서적, 정신적인 에너지를 온전히 투입하는 것으로 조직원이 직무성과에 관심을 기울이고 집중하거나 자신의 직무역할에 완전히 몰두할 때 이러한 직무열의의 상태를 경험하게 된다고 한다(Kahn, 1990). 불면증 증세 무열의가 높은 사람은 그들의 목표를 달성하고 과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함으로 써 자원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조직구성원들의 혁신행동(오아라, 2013)이나 성과지향성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고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 활동 이외의 다른 활동에도 적극 참여하는 모습을 보인다(박노윤, 2011). 비서직은 상사의 모든 업무에 관여하며 업무상 경계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직업으 로서 이러한 직무열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자가 10년 동 안 비서직에 몸담으면서 실제로 살펴본 바에 의하면 조직이나 상사에게 굳건 하게 인정받고 나아가 꾸준한 경력 발전을 통해 자신의 삶까지 성공적으로 이 끄는 소수의 비서들에게는 직무만족이나 직무몰입, 조직몰입 이상의 남다른무언가가 뚜렷하게 존재했다. 그들에게는 일반 비서들과 비교하기 힘든 직업 에 대한 열정, 활력 및 몰두의 기운이 느껴졌으며, 본 연구자는 여러 선행연구 를 바탕으로 이것을 직무열의라고 판단하였다. 본 연구자가 10여년 비서직을 수행하며 관찰해온 바는, 직무열의를 발휘하 는 비서들은 조직에 대한 주인의식과 불면증 증세 신의 업무에 대한 직업의식을 모두 갖 추고 있다는 점이다.

 

 

 

 

 

 

직무열의를 가진 비서들은 자신이 속한 조직에 애착을 가지고 조직을 자신의 일부로 여기는 등의 주인의식을 가지고 있었으며, 특히 직무열의가 더욱 강해보이는 그룹에는 업무 외적인 시간에도 근무능력을 높이 기 위해 끊임없이 공부하며, 자신의 일이 회사와 스스로에게 매우 중요한 부 분이라 여기고, 그 일을 통해 사회에 기여한다고 생각하는 등 남다른 직업의 식을 보이는 비서들이 많았다. 이에 본 연구자는 비서의 직무열의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선행요인을 심리적 주인의식과 직업의식이라고 판단하고, 조직에 대한 심리적 주인의식으로부터 출발하되 불면증 증세 신의 직업에 대한 프로의식이 매개 할 때 직무열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해보았다. 한국직업능력 개발원의 2012년 한국의 직업지표 연구를 살펴보면, 비서직 이 CEO에 대한 일정관리부터 건강과 평판등의 이미지까지 관리하는 수준으 로 변화하면서 상당히 전문적인 직무로 자리 잡고 있다고 언급한다(한상근, 박천수, 정윤경, 장혜정, 김나라, 2012).

 

 

 

 

 

 

비서직은 경영자의 최측근에서 다양 한 업무를 함께함으로써 상사의 정보 관리자, 업무지원자, 시간 관리자, 커뮤 니케이션 관리자, 인간관계 관리자 등의 역할이 요구되면서 나날이 고도의 전 문성 및 직업의식이 요구되고 있다(김미영, 2013). 따라서 비서는 최근 그 어 떤 전문직 못지않은 직업의식이 필요한 직종이며 누구보다 심리적 주인 의식을 솔선수범해야 할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동안 비서학 분야에서 비서들의 심리적 상태나 직무태도와 관련 된 수많은 연구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비서의 심리적 주인의식과 직무열의 에 관련된 연구는 그 수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직업의식에 관련된 연구도직무만족과의 영향관계를 규명한 소수의 불면증 증세 문들만이 존재하고 있을 뿐이며, 비서의 심리적 주인의식, 직업의식, 직무열의의 세 변수를 통합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현재까지 전무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서의 심리적 주인 의식과 직업의식, 직무열의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 본 연구자의 비서직 경험 을 토대로 유추한, 비서의 심리적 주인의식이 직무열의에 영향을 미칠 때 직 업의식이 이들 사이에서 어떠한 영향력이 있는지에 대한 실증적 분석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심리적 주인의식이란 대상에 대해 법적 소유권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그 대 상을 자신의 것이라 느끼는 심리적 소유상태를 말한다(Avey et al., 2009; Pierce et al., 2001, 200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Pierce et al.(2001)이 정의한 심리적 주인의식의 정의를 바탕으로, 조직 구성원이 조직에 대해 책임 감과 주인의식을 가지고 조직을 자신의 일부분 및 확장된 자아로 느끼며 스스 로 주체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정의한다.직업의식이란 개인의 직업에 대한 가치관 또는 정신적 태도로 일이 자신의 삶에서 차지하는 의미나 중요성을 말한다(Bielby & Bielby, 1984; Williams, 1992). 연구자에 따라 직업의식을 전문직업성, 직업전문성, 전문직화, 전문직 업적 정체성, 프로페셔널리즘 등으로 호환성 있게 사용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김양희(1998)가 정의한 포괄적인 개념인 직업의식을 바탕으로, 일에 몰입하 고 자긍심을 가지며 업무능력 향상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는 동시에 사내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일과 회사 발전 사이의 연계의식을 갖는 것으로 정의한다.

 

이렇게 치료와 관리에 있어서 도움이 되는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해드렸는데요. 혹시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바로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riss) 학술연구정보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