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공황장애 증상으로 보이는 모습은?

 

 

 

 

 

 

 

 

 

 

 

 

 

 

 

 

 

 

 

 

 

 

 

 

 

 

 

 

 

 

 

 

 

 

#공황장애증상

평소 공황장애 증상이 보이면서 이로 인해 일상 속에서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계시다고 하는데요. 이런 공황장애는 어떤 질환인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공황장애 증상은 심한 불안 발작과 함께 동반이 되는 다양한 신체적 증상들이 아무런 예고도 없이 갑작스럽게 발생을 하게 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이런 공황장애 질환은 많은 분들이 겪고 있는 질환 중 하나이며, 연예인이나 유명인들이 이 질환을 앓고 있음을 밝히기 시작하면서 알려지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나타나는 공황장애 증상은 어떤 모습일까요? 호흡이 가빠지거나, 질식할 것 같은 느낌, 화끈거리는 느낌, 죽음의 공포, 손발이 마비되는 느낌 등의 증상이 보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증상들이 보이게 된다면 공황장애를 의심해보시는 것이 좋으며, 병원이나 한의원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에 대해 상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첫째, 미술치료자의 심리적 소진 수준은 하위 수준이고 자기효능감은 중간 이상 수준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문제 중심적 대처, 사 회적 지지추구, 정서완화적 대처, 소망적 사고대처로 나누어 살펴 본 결과 중 상위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미술치료자의 전문적 특성과 자기효능감, 공황장애 증상 스트레스 대처방식, 심리적 소진의 각 변인들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전문적 특성(경력, 수 퍼비전), 자기효능감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하위요인인 문제 중심적 대처, 사회적 지지추구, 소망적 사고대처는 심리적 소진과 부적 상관이 있으나 정 서완화적 대처는 심리적 소진과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경력 이 적고, 수퍼비전 받은 경험이 없으며, 자기효능감이 낮고, 문제 중심적 대 처, 사회적 지지추구, 소망적 사고대처를 적게 사용하고 정서완화적 사고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이 심리적 소진을 많이 경험한다. 셋째, 수퍼비전, 자기효능감, 정서완화적 대처 변인이 미술치료자의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수퍼비전 받은 경험이 적을수록, 자기효능감이 낮을수록, 정서완화적 대처를 많이 사용할수록 심리적 소진을 많이 경험한다. 심리적 소진의 하위 요인 중 정서적 소모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수퍼비전과 정서완화적 대처 변인이었으며, 비인간화에는 사례 수와 정서완화적 대처 변인이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수퍼비 전을 적게 받을수록, 정서완화적 대처방법을 많이 사용할수록 정서적 소모가 많으며, 사례수가 많고 정서완화적 대처방법을 많이 사용할수록 내담자에게 비인격적으로 대하고 냉담해짐을 의미한다. 또한 사례 수와 자기효능감은 개 인적 성취감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례수가 많을수록, 자기효능감이 낮을수록 개인적인 성취감이 감소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미술치료자의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는 전문적 특성인 사례 수, 수퍼비전과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하위영역 중 정서완화적 대처변인이었으며, 공황장애 증상 이 변인 중 자기효능감의 영향력이 가장 높았다.

 

 

 

 

 

 

 

현대 사회는 급속한 성장으로 인하여 물질적으로 풍족한 삶을 영위할 수 있게 되었으나 정신적으로는 황폐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인간의 욕구는 다양하고 높아져가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따라 상담과 심리치료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상담은 도움을 주고받는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러므 로 상담자 개인의 상태가 직접적으로 내담자에게 전달되기 쉽고,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조력적인 역할을 하는 중요한 위치에 있다(이장호, 2005). 또한 상담의 효과적 진행과 내담자의 변화에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상담이론이나 기법이 아니라 상담자 자신이다(윤은주, 2007). 이와 같이 상담 에서 가장 중요한 도구는 치료자 자신이며, 활기 있게 살아가는 모습과 현실 을 직시하는 능력이 상담에서 가장 강력한 기법이고, 공황장애 증상 치료자의 경험과 인간 적 자질은 상담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내담자의 성장과 변화를 촉진시키려면 치료자도 자신의 성장을 추구해야 한다(최성희, 2010). Corey(1999)는 상담자의 경험과 인간적 자질은 상담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면서 내담자의 성장과 변화를 촉진하려면 상담자도 자신의 성장을 추 구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을 잘 보살펴서 활기찬 생활을 해 야 하고, 활력을 소진시키거나 무력감을 느끼게 할 위험이 있는 요인들에 대 해서는 미리 잘 다루어 처리해야 한다고 하였다.

 

 

 

 

 

 

 

상담자는 내담자를 공감적으로 공황장애 증상 이해하기 위하여 타인에 대한 높은 조망 능 력, 애매한 상황에 대한 인내심, 그리고 각별한 감수성을 지녀야 하며, 대부분의 경우 일방적으로 배려하고 보살핌을 제공해야 한다. 이같이 상호적 관 계의 맥락 속에서 일방적으로 배려하고 이해해야 하는 조력 관계의 특수성으 로 인해 상담자는 심리적으로 소진될 위험이 매우 크다(유정이, 박성호, 유성 경: 2003). 심리적 소진은 치료자가 자신이 상담을 단지 해나가고 있을 뿐이라고 생각 하여 고통스러워하며, 어떤 행동을 해도 내담자는 달라지지 않고, 더 이상 내 담자에게 줄 것이 없다고 느끼게 하는 것이다(Corey & Corey, 1989). 치료자 가 자신의 직업적 수행을 하는데 있어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며 종종 자신 의 능력을 비효율적으로 발휘하게 하고 내담자로부터 정서적으로 멀어지게 하려는 경향을 낳는다(Sears, Urizar & Evans, 2000). 또한 심리적 소진에 있 는 아동 상담사는 아동을 개인으로서가 아닌 문제의 집합체로 보게 되어 비 인격화하게 되고 관심을 상실하게 되어 무력감과 절망감에 휩싸여 자신과 아 동, 상담직에 대하여 부정적인 태도를 취함으로써 상담의 의미와 상담효과를 저하시킬 수 있다(고은하, 김광웅, 2001).

 

 

 

 

 

 

Friedman(1995)에 의하면 심리적 소진은 개인이 투입한 노력과 그에 대한 보상 간의 심각한 차이를 개인이 지각하고 이러한 차이가 쌓여서 형성된 직 업관련 증후군이다. 이는 정서적 고갈, 비인격화, 미성취로 특징 지워 진다. 정서적 고갈은 직업적 요구와 직업적 미성취에서 초래되는 스트레스에 대한 가장 현저한 반응으로 정의된다. 정서적 고갈로 냉소적이 된 사람들은 직무 와 직무를 통해 만나는 사람들에 대해 냉담하고, 거리감을 느끼고 비인격화 된 태도를 가짐으로써 직무에 최소한으로 관여하며, 심지어 그들이 가졌던 이상을 포기하기도 한다. 비효율성 또는 미성취감은 부적절감이 증가하면서 동반되는 감정이다. 세상이 모두 공모하여 나의 진보를 위한 노력을 방해하 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이다. 그들은 결국 전문적인 성취 능력에 대한 자신들 의 능력을 믿지 못하게 된다(Friedman, 2000).

이렇게 치료에 있어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논문의 일부를 소개했는데요. 만약 글에 문제가 있다면 바로 삭제처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