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불면증 해결하려면

 

 

 

 

 

 

 

 

 

 

 

 

 

 

 

 

 

 

 

 

 

 

 

 

 

 

 

 

 

 

 

 

 

 

 

 

 

 

 

 

 

 

 

 

 

 

 

 

 

 

 

 

#불면증해결하려면

평소에 불면증 증상으로 인해서 힘드신가요? 오늘은 이렇게 불면증증상이 보이게 될 때에 불면증 해결하려면 어떻게 하면 좋은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먼저, 불면증증상은 잠들기가 어렵거나, 잠에는 들지만 자는 도중 자주 깨어 나거나, 너무 일찍 잠에서 깨어나는 수면 유지 장애를 뜻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불면증 증상이 보이면서 밤에 충분히 잠을 자지 못하게 되면 수면 부족의 상태가 되면서 낮 동안에 졸음이 몰려오게 된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일상 속에서도 영향을 주는 불면증 해결하려면 불면증의 가장 흔한 원인인 잘못된 수면의 습관을 고쳐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수면 위생을 지키는 것이 필요하며, 수면 위생 수칙에는 잠에 들기 2시간 전에 따뜻한 물로 목욕하기, 낮잠 피하기, 밤에 깨도 시간 안보기 등이 있다고 합니다. 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가족해체 현상으로 인해 시설보호아동이 된 경우에도 생활상으로는 고아와 다를 바 없으며,시설보호 이전의 가족갈등,가족해체 경험으로 인해 입소전 부터 정서 적인 외상(外傷)을 받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아동에 따라서는 부모-자녀 관계의 분리 후 곧바로 입소되지 않고 여러 보호자에 의한

양육경험을 갖는 경우도 적지 않 다.20) 생애 초기에 미혼모나 성인들로부터 거부되어 부모와 같은 주 양육자와의 친밀한 관 계를 맺지 못하는 상황과 최근 시설아동들의 상당수가 가정불화나 부모의 이혼별거 로 가정이 해체되어 시설에 입소하는 경향을 고려할 때 친부모로부터의 분리로 인한 모성의 상실또는 모성의 박탈로 애착관계의 단절과 정서적 박탈을 경험하게 되거나 불면증 해결하려면 시설 입소 이전부터 부모의 부부갈등이나 여타의 문제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특히 부모의 양육을 받다가 갑작스럽게 시설에 입소하게 된 아동의 경우,연령이 어 리거나 자세한 설명을 듣지 못함으로 인해 자신이 시설의 보호를 받게 된 상황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이 때문에 아동은 시설보호를 받게 된 것을 부모의 사 랑이 철회된 것으로 해석하거나 하나의 처벌로 인식할 수도 있어 죄책감을 느끼게 될 가능성도 있다.또한 현재 시설보호를 받고 있지만 부모의 방문이 일정하거나 자주 있 을 경우 아동은 심리적으로 보다 안정된 생활을 하게 되지만,시간이 지나면서 부모의 방문이 줄어드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아동에게 또 다른 상처가 되기도 한다.

 

 

 

 

 

 

뿐만 아 니라,부모가 아동을 가정에서 양육하기로 하여 시설에서 퇴소했다가 부모의 또 다른 사정으로 다시 입소하게 되는 경우,아동은 엄청난 박탈감이나 실망감으로 인해 많은 상처를 받을 수 있다. 이와 같이 원가족 및 친근한 환경으로부터의 분리는 아동이 선택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고 부모나 양부모 등의 문제로 일어났다 하더라도 버려진 것에 대한 책임감이나 죄책감과 부끄러움 등을 자신의 탓으로 돌리는 경우가 있다. 불면증 해결하려면 분리에 대해 느끼는 감정은 상실,거절,굴욕,무기력,무가치 등의 감정과 함께 버려 졌다는 느낌,자신을 버린 사람에 대한 분노감 등이다 이러한 감정들은 아동의 자아개념,현실감,환경에 대한 왜곡된 해석 등에 영향을 받 게 되고,만성 우울,대인관계에서의 무능력,성인에 대하여 공격적이고 난폭한 태도 혼란스럽고 불안정하며 미성숙한 자아정체감을 경험하게 되기도 한다 이와 같이 시설보호아동은 부모와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관계를 맺거나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자신의 사회적 위치를 확정하는 좌표 의 축을 물리적정신적으로 가질 수 없어 자유롭지만 위치 감각이 없는 자기 상실감 으로 고민하게 된다.22) 일반가정과는 다른 생활방식과 분위기에서 먼저 대인관계가 달라진다.양육자,알지 못하던 다른 불면증 해결하려면 아동,직원들과 같이 다양한 구성원들 속에서 생활하게 되는 것이다. 시설보호아동이 원가족과 분리되어 시설에 입소한 이후에 경험하는 첫 번째 관계는 보육사를 중심으로 한 대리적 애착관계의 형성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보호자는 부모 로부터 보육사가 새로운 양육자가 되는 셈이며,원가족과의 단절(분리)경험도 보육사 와 아동 간 관계의 질에 따라 지속적이고 따뜻하며 사랑을 느낄 수 있는 관계를 통해 친부모 분리로 인한 부정적인 경험을 보상받을 수 있다

 

 

 

 

 

 

이와 같이 대리적 애착관계의 형성을 통해 아동은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하고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 킬 수도 있다. 그러나 보육자나 보호시설의 관계자가 교체되어 보호의 지속성이 유지되기 어려운 경우 무차별적인 친절과 애정을 요구하는 애정결핍증이나 더욱 많은 스트레스가 쌓일 수도 있다. 그러므로 아동의 신체적,지적,정서적 측면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서는 적어도 양육 자 한사람과의 지속적인 관계가 중요하다. 다음으로 집단생활에 의한 또래관계의 변화이다 갑자기 함께 생활하는 아동들이 많아짐으로 인해홀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기 회가 제한되는데서 생기는 산만성,생활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불면증 해결하려면 또래 관계의 부족,장 기적으로 양육시설에서 생활하는 아동은 환경적 특성 때문에 다양한 배경의 친구들과 사귀려고 하지 않고 같은 시설에서 생활하는 아동들과 지내는 폐쇠성으로 사회적응력 이 저하되고,그로 인해 좌절감에 빠지는 경우가 많으며,이러한 경향은 발달 후기에이르기까지 영향을 미쳐서 성인기 사회성 발달도 뒤떨어진다.

 

 

 

 

 

 

그래서 시설보호아동은 역()으로 자기중심적이고 부정적이거나 낮은 자아개념을 소유하고 부주의,산만,파괴적,싫증을 잘 냄,소극적,충동적,거짓말,고집,열등의식, 고립,사양하지 않는 등의 성격적 특성들을 지니게 된다. 규칙생활에 따른 특징으로는 시설보호아동은 다수를 위한 규칙으로 규칙적 일과에 따르는 단체생활환경 때문에 자율성이나 자주성 창조성이 떨어질 수도 있고 의존적인 생각이나 행동습관이 생길수도 있다.

따라서 시설보호아동은 집단생활에서 표면적으로는 순응하면서 생활하지만 내면적으 로는 반항적일 수 있는 이중인격적인 경향을 가질 가능성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시설보호아동은 사회에 적응하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서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치료와 관리에 있어서 도움이 되는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해드렸는데요. 혹시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바로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