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공황장애 증상은?

 

 

 

 

 

 

 

 

 

 

 

 

 

 

 

 

 

 

 

 

 

 

 

 

 

 

 

 

 

 

 

 

 

 

 

 

 

 

 

 

 

 

 

 

 

 

 

 

 

 

 

#공황장애증상

건강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많아지고, TV 등을 통해 연예인들이나 유명인들이 공황장애 증상을 앓고 있음을 밝히며 이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계시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런 공황장애 증상은 어떤 질환인지, 어떤 증상들이 보이는지 등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공황장애는 어떤 질환인 걸까요? 공황장애는 심한 불안 발작과 이에 동반되는 다양한 신체 증상들이 보이게 되는 질환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앓고 있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이런 공황장애의 원인은 신경생물학적 원인에 의해 설명을 하는 것이 현재로써 가장 적절하며 이외에도 심리 사회적, 유전적 요인도 함께 작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나타날 수 있는 공황장애 증상은 가슴 부위의 통증, 죽을 것 같은 공포, 손발이 마비되는 느낌, 질식할 것 같은 느낌 등이 보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연구가설2: 홈쇼핑 광고에서 제시되는 손실 프레이밍이 이익 프레이밍보다 구매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적용할 또 하나의 개념은 심리적 거리라는 개념이다. 해석수준이 론에 따르면 사람마다 해석대상에 대한 심리적 거리가 존재한다고 하며 이러한 심 리적 거리로 인해 소비자들이 대상을 다르게 해석하고 이러한 해석과정은 구매의 도, 상품 평가, 선호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Yan & Sengupta, 2011; 김경진, 2010; 박종철·류강석, 2012; Trope & Liberman, 2000; Sagritano, Trope, &Liberman, 2002). 심리적 거리 중 연구에서 자주 활용되는 시간적 거리를 예로 들 면 소비자들이 구매할 상품의 시점과 가까울수록 상품의 구매 가격, 구매 방법 등 구매 실천가능성에 초점을 맞춰 구체적으로 해석하는 반면에 구매할 상품의 시점 과 멀수록 상품의 바람직성에 초점을 맞춰 추상적으로 해석한다. 즉 시간적 거리 가 가까운 상품은 소비자들이 구매 실천 방법 모색 단계에 이르기 때문에 시간적 거리가 먼 상품보다 더 높은 구매의향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광고 기업들이 소 비자의 이러한 심리적 해석과정을 이용하여 적당한 광고 메시지를 보여주면 뛰어 난 광고효과를 얻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이러한 심리적 거리를 홈쇼핑에 적용하 고자 하며 공황장애 증상 다음과 같은 가설을 도출하였다. 연구가설3: 홈쇼핑에서 소비자와 제시되는 상품 간의 심리적 거리가 가까울 경우가 먼 경우보다 구매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기존 연구에서 상품 심리적 거리와 메시지 프레이밍의 상효작용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결과(Svenson & Edland, 1987; 허종호·이준환, 2009; 신일 기·손영곤·이진우·정윤재, 2014)가 있다. 스벤슨과 에들란(Svenson & Edland, 1987)은 강한 시간 압박 상황에서 소비자 들은 시간이 지나면 상품 구매가 더 어려워진다는 위험을 느껴 위험 회피적 행동 이 유발된다고 하였으며 부정적 메시지 프레이밍이 제시되었을 때 사람들은 상품 을 구매하지 않으면 손실을 입게 된다는 암시를 받아 위험을 느낀다고 이론적 논 의부분에서 언급한 바가 있다. 2 가지 메시지가 동시에 제시되었을 경우 강한 시 간 압박과 부정적 메시지 프레이밍이 소비자에게 동시에 위험을 주어 단일한 메시 지가 되었을 때보다 소비자가 더 위험을 인식시킬 수 있으며 이러한 위험은 사람 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에 이루어 구매의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소비자들이 느끼 는 시간압박이 강해지면 긍정적인 메시지보다 부정적인 메시지를 더 중요하게 평가하여 대한 평가에 이르게 된다고 하며 허종호·이준환(2009), 신일기·손영곤·이진 우·정윤재(2014)의 연구에서 이러한 결과를 지지하였다. 따라서 홈쇼핑 광고 메시지에서 상품판매 마감시간이 임박된다고 공황장애 증상 제시되었을 때 보다 손실 메시지 프레이밍이 더 효과적이며, 상품판매 마감시간이 여유가 있 다고 제시되었을 경우 이익 메시지 프레이밍이 더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으며 연 구가설을 아래와 같이 설정하였다.

 

 

 

 

 

 

연구가설4: 홈쇼핑 광고에서 제시되는 희소성 메시지(시간 임박/시간 여유)에 따라 메시지 프레이밍(이익 프레이밍/손실 프레이밍)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연구가설4a: 시간 임박 메시지가 제시되었을 때 손실 프레이밍이 이익 프레 이밍보다 소비자 구매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가설4b: 공황장애 증상 시간 여유 메시지가 제시되었을 때 이익 프레이밍이 손실 프레 이밍보다 소비자 구매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희소성 메시지와 메시지 프레이밍의 상호작용도 구매의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양윤·김민혜, 2012; 김재휘·신진석, 2014; Thomas, Chandran & Trope, 2006; Chandran & Menon, 2004; 유명길, 2013; 윤도연·부수현, 2012). 도마, 찬드란과 트 롭프(Thomas, Chandran, & Trope, 2006)는 상품의 구매시점과 먼 경우 심리적 거 리가 멀고 대상의 바람직성을 강조하는 동시에 이러한 바람직성을 이익 프레이밍 으로 제시하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반면에 상품의 구매시점과 가까운 경우 심리적 거리가 가깝고 대상의 가격 등 구체적인 것을 강 조하며 구매하지 않으면 손실을 입게 된다고 하는 손실 프레이밍이 더 효과적이고 밝혔다. 또한 찬드란과 메논(Chandran & Menon, 2004)도 상위수준 처리를 발생시 키는 먼 시간적 프레임일 경우 긍정적 프레이밍 광고메시지가 보다 효과적이며,하위수준 처리를 발생시키는 가까운 미래를 제시하는 시간 프레임일 경우 부정적 프레이밍 광고메시지가 더욱 효과적인 것을 판단하였다(유명길, 2013, 재인용).

 

 

 

 

 

 

즉 상품 심리적 거리와 메시지 프레이밍 간에 상호작용 효과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에 대하여 양윤·김민혜(2012), 윤도연·부수현(2012)의 연구에서 비슷 한 결과가 나타나 도마, 찬드란과 트롭프, 찬드란과 메논의 주장을 뒷받침하였다. 즉 공황장애 증상 시간한정 메시지가 제시되었을 때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낮아진다는 위험을 느껴 위험을 회피하는 행동을 채택한다. 동시에 구매하지 하지 않으면 손실을 입는다는 손실 프레이밍도 소비자에게 위험을 느끼게 함으로써 2 가지 메시지가 제시되었을 때 구매의도를 더 유발시킬 수 있다. 마찬가지로 구매 시간에 여유가 있을 경우 소비자가 상품을 선택할 때 위험을 전달하는 손실 프레 이밍이 효과가 떨어지며 구매에 관한 바람직성을 전달하는 이익 프레이밍이 더 효 과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검증된 메시지 프레이밍과 심리적 거리의 상호작용 효과를 홈쇼핑 광고에 적용하고자 하며 연구가설을 아래와 같이 설정하였다.

 

 

 

 

 

 

연구가설5: 소비자와 홈쇼핑 광고에서 판매되는 상품 간의 심리적 거리(먼 경 우/ 짧은 경우)에 따라 메시지 프레이밍(이익 프레이밍/ 손실 프레이밍)이 구매의 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연구가설5a: 소비자와 상품 간의 심리적 거리가 가까운 경우 손실 프레이밍 이 이익 프레이밍보다 소비자 구매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공황장애 증상 연구가설5b: 소비자와 상품 간의 심리적 거리가 먼 경우 이익 프레이밍이 손실 프레이밍보다 소비자 구매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기존 연구를 살펴봄으로써 희소성 메시지와 메시지 프레이밍의 상호작용 효과가 있다고 검토하였으며 가설4를 설정하였다.

이렇게 치료에 있어서 도움이 될만한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했는데요. 문제가 될시에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riss) 학술연구정보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