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구 추나요법 잘하는곳은 어디?

 

 

 

 

 

 

 

 

 

 

 

 

 

 

 

 

 

 

 

 

 

 

 

 

 

 

 

 

 

 

 

 

 

 

 

 

 

 

 

 

 

 

 

 

 

 

#대구추나요법잘하는곳

일상 속에서 느낄 수 있는 다양한 통증들이나 교통사고 후유증을 앓게 되면서 이를 개선하기 위해 대구 추나요법 잘하는곳을 찾는 분들이 계시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이런 통증들을 개선시켜줄 수 있는 추나요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먼저, 추나요법은 한의사가 손 또는 신체 일부분, 추나 테이블을 이용한다고 하는데요. 이를 이용하여 환자의 신체 구조에 유효한 자극을 가하고, 환자의 구조적·기능적 문제를 치료하는 한방 수기요법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추나요법을 받으면 좋은 분들은 자동차 사고 등으로 교통사고 후유증을 앓는 경우, 체형 변화로 신체 통증이 있는 경우 등 추나요법을 받으시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이렇게 생활 속에서 발생한 다양한 통증이나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고통을 받고 계시다면 대구 추나요법 잘하는곳에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을 추천해드려요. 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시설아동의 심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본 연구자가 고안한 집단미술치 료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집단미술치료가 시설아동의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집단미술 치료가 시설아동의 스트레스 감소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집단미술 치료가 시설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이를 검증하기 위해서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의 질문지 검사를 실시하여 SPSS 17.0 프로그램으로 양적결과를 산출하였으며,그림 투사검사인 PITRHTP로 질적 검사를 하여 비교 분석하므로서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 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집단미술치료가 시설아동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스트레스 양적척도 결과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 실험 집단과 통제집단 간 스트레스 정도가 동일했으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시설환경영역에서는 실험집단의 평균이 1.31이고 통제집단의 평균이 2.47로 실험집단의 시설환경영역 스트레스가 통제집단보다 낮아졌으며(t=4.049,p<0.01),친구영역은 실험 집단의 평균이 1.17이고 통제집단의 평균이 3.14로 시설환경 영역과 비슷하게 실험집단 이 통제 집단에 비해 스트레스가 낮았다(t=3.366,p<0.01).학업영역 또한 실험집단 (1.80)이 통제집단(3.07)보다 낮았으며(t=2.731,p<0.05),교사학교영역에서도 실험집단 (1.24)이 통제집단(2.38)보다 낮았다.(t=4.243,p<0.01) 스트레스 전체는 시설환경역역,친구영역,학업영역,교사학교영역을 모두 합한 값으 로 실험집단의 평균 1.38과 통제집단의 평균 2.73으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낮았다 (t=5.055,p<0.01).

 

 

 

 

 

 

위와 같이 실험집단의 경우 평균 점수가 사후에 모든 영역에서 감소하였으며 PITR 질적검사에서도 사전사후를 비교했을 때 전체적으로 인물상의 크기가 적절하게 표현 되었고 인물이 중앙에 위치하고 있으며 얼굴표정이 밝아졌다.또한 우산의 크기가 커지고 더 튼튼하게 표현되었으며 대구 추나요법 잘하는곳 장화나 모자 등 스트레스 대처자원이 증가한 것으로 볼 수 있다.그린 후의 질문내용에서도 긍정적으로 그림을 바라보고 있으며 아동들의 그림에서 비의 양이 줄거나 사전에 있던 구름과 번개가 사라져 스트레스가 감소된 것 을 알 수 있어 전체적으로 자기방어 능력인 대처자원이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으며 임 상프로그램을 통한 과정에서도 초기에는 이기적 행동과 다른 아동에 대하여도 비협조 적인 행동을 하였으나 종결단계에서는 서로에게 감사하며 협조적이고 활동을 기분 좋 게 생각하였다. 그러므로 집단미술 치료프로그램은 시설아동에게 확실하게 필요하며 스트레스 감소 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두 번째로,집단미술 치료가 시설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대구 추나요법 잘하는곳 자아존중감의 양적척도 결과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 실험집단의 평균 이 2.63이고 통제집단의 평균이 3.60으로 검정통계량 t3.493이므로 통제집단이 실험 집단에 비해 자아존중감이 높았다.

 

 

 

 

 

 

하지만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시행한 후에는 실 험집단(3.63)과 통제집단(3.08)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t=2.137, p>0.05).이는 대구 추나요법 잘하는곳 통제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의 자아존중감이 향상된 것처럼 보이나 사전 자료가 동질하지 않으므로 사전 자아존중감을 공변량으로 하는 공변량분석을 통해 얻 은 결과 집단과 사전 자아존중감 사이의 교호작용이 존재하므로 (F=5.770,p<0.05),집 단에 따라 집단미술치료 효과가 차이가 존재함을 알 수 있다.또한 시설아동의 자아존 중감 향상을 질적 검사로 보았을 때 사전 검사 보다 사후 그림이 전체적으로 더 조화 롭고 집과 나무가 더 안정적으로 표현되었으며 기울기와 지면선이 사라지고 인물이 중 앙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물의 표정이 밝아졌다.그린 후의 질문 내용에서도 내담자가 그림을 긍정적으로 보고 해석함으로서 자아존중감이 향상된 것으로 보여 진다.따라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시설아동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 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로 보아 시설아동을 대상으로 한 집단미술치료가 스트레스와 자아 존중감에 대구 추나요법 잘하는곳 효과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시설아동을 위한 집단미술 치료는 미술이라는 아동에게 친숙한 미술 매체를 통하여 좀 더 자발적이고 자신의 감 정을 표현하고 완화시키며 집단이 갖는 역동성을 통해 치료자와 집단원,집단원과 집 단원,집단원과 작품사이에 일어나는 상호작용으로 개인적인 경험과 집단의 경험을 동 시에 경험하며 그 안에서 자신만 특별히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것이 아님을 깨닫고 고립감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으며 서로 감정적인 지지와 다양한 스트레스 해소방법 을 찾아 자신의 스트레스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 과정과 결과물을 통해 자기 스스로 자신에게 긍정적인 의미를 부여하 고 집단이 함께 긍정적인 미래 방향을 설정하고 격려함으로서 자아존중감을 향상 시키 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시설아동에게 스트레스 해소와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집단 대구 추나요법 잘하는곳 미술치료를 계속적으로 제공함으로서 시설아동들이 성장하면서 겪는 스트레스를 원활 하게 해소하고 자아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건강하게 성장 할 수 있도록 돕기 위 해 시설아동을 위한 계속적인 미술심리치료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본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라는 용어가 익숙해진 만큼 스트레스에 대한 심리치료 적인 요소를 띤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연구되고 있으나 시설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이 거 의 없는 실정이어서 프로그램을 고안하는데 다소 어려움이 많았다.따라서 시설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이 보다 많이 개발되고 실시되어 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들이 계속적으 로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본 연구의 대상은 시설아동 12명으로 시설아동 전체를 이해하고 일반화하기에 는 불충분하였다.따라서 통계적으로 일반화 할 수 있는 인원을 대상으로 한 연구와 성별,연령에 따른 연구 등 분화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셋째,본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추적 조사를 실시하지 못했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효과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는지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아 결과를 일반화 시키는 데는 약간의 무리가 따른다고 생각된다.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추후검사를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지속성에 대해서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넷째,시설아동을 위한 집단미술치료를 통해 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의 상호 연관성 을 알아볼 수 있는 경로 모형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렇게 치료에 있어서 도움이 될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했습니다. 혹여나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즉시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