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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황장애 증상으로 힘든가요?

 

 

 

 

 

 

 

 

 

 

 

 

 

 

 

 

 

 

 

 

 

 

 

 

 

 

 

 

#공황장애증상

공황장애 증상으로 괴로워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이 계시다고 하는데요. 여러분들도 이런 공황장애증상으로 인해 생활 속에서 불편하신가요? 이런 공황장애는 심한 불안 발작과 이에 동반되는 다양한 신체 증상들이 아무런 예고도 없이 갑작스럽게 발생하게 되는 불안장애 중 하나라고 해요. 요즘 연예인들이나 유명인들이 TV 등에 출연하면서 공황장애를 앓고 있음을 밝히게 되면서 일반인들에게도 이런 공황장애 증상이 알려지기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보일 수 있는 공황장애 증상으로는 가슴 부위의 통증이나 불편감, 죽을 것 같은 공포, 맥박이 빨라지거나 심장이 마구 뛰고, 호흡이 가빠지는 등의 모습이 보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공황장애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약물 치료와 인지 행동 치료를 하는 방법이 있으며 인지 행동 치료는 약물 치료와 병행할 경우 효과가 더욱 좋다고 해요. 이렇게 심리상담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집단미술치료는 미술치료사와 집단원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과정이 다 이 과정에서 집단원들의 다양한 문제 행동으로 집단을 이끄는 미술치 료 실습생의 소진 가능성은 항시 잠재해 있다 이러한 경우 한 치료사가 집단을 이끌어가는 동안 다른 치료사가 문제의 소지가 있는 집단원에게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서로 소진 가능성을 줄일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강진 령 더불어 공동 치료사들 사이에 역할 분담이 가능하다는 점이 있 는데 강진령 대부분의 공동치료사 팀은 고의적으로 혹은 더 흔한 경우로 자신들도 알지 못하는 사이에 역할 분담을 하게 된다 실제로 초보 치료사라고 볼 수 있는 미술치료 석사학위과 정생들에게 공동으로 이끈 미술치료 실습은 실제 임상현장에서의 초기 불 안을 감소 시켜 줄 것이다 경험이 부족한 상태에서 한 집단을 단독으로 맡은 치료사는 자신의 집단 운영 능력에 대한 자신감 부족으로 불안감과 긴장감이 생겨 집단 운영에 상당한 부담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강진령 공동 미술치료사가 있는 경우 뒤로 물러나서 집단을 전체적인 시 야로 바라보도록 돕고 치료사의 생각을 점검할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공황장애 증상 미술치료가 심리치료를 기반으로 한다는 점을 고려해 집단치료 이론과 더불어 집단 상담에서의 이론을 포함하여 공동치료의 유 형을 살펴본 결과 실습생의 실습현장을 반영한 공동으로 이끈 미술치료 의 실습 유형에는 세 가지 유형이 있는데 첫째로 상호교체지도 모델 두 번째로 공유지도 모델 세번째로 초심자 모델 이 있다 어떤 유형을 사 용할 것인가는 집단의 목적과 목표 공동치료사들의 경험과 개인적 스타 일 그리고 공동치료사들이 공황장애 증상그들의 노력들을 조화롭게 만들 수 있는가에따라 달려 있다 외 첫 번째로 실습생이 실습 현장에서 가장 많이 수행하고 있는 실습 형태인 교체지도 모델은 공동 미술치료사들이 실습의 역할을 상호 교체하는 것이다

 

 

 

 

 

 

역할을 교대로 하 는 것은 주로 주어진 회기를 계획하는 동안 결정된다 예를 들어 한 공동 치료사가 이번 주 회기를 책임진다면 다른 공동치료사는 다음 주 회기를 책임지게 되거나 혹은 한 공동치료사가 회기의 초기 중반부까지를 책임지 면 다른 치료사가 마지막까지 책임을 지도록 할 수 있다 실제로 임상현 장에서 석사학위과정 실습생들은 공동 미술치료로 진행 할 때에 한 집단 을 교체지도로써 많이 수행하고 있었다 두 번째로 공유지도 모델은 특정한 시간 동안 치료사가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리더 십을 함께 나누는 것이다 치료사들은 서로 번갈아 가며 공동으로 치료한 다 외 연구 참여자 명 중 명은 실제로 임상현장실습에서 하루 두 집단을 공동치료로 실습 하였는데 처음 공황장애 증상 실습을 시작 할 때에는 교체지도 모델 즉 치료사의 역할을 상호 교체 하며 실습을 하다 치료사 들의 소진을 줄이기 위해 리더십을 함께 나누는 공유지도 모델을 사용한 바 있다 세 번째로 초심자 모델이 있다 이는 한 명의 치료사가 다른 치료사보다 경험이 더 많은 경우로 집단은 더 많은 경험을 가진 치료사에 의해 지도 된다 이 유형은 경험이 적은 치료사가 다양한 상황들에서 경험이 더 많은 치료사가 집단을 이끄는 것을 보기도 하고 실제로 해보기도 함으로써 배울 수 있다

 

 

 

 

 

 

 

외 그러나 본 연구를 진행하며 석사학위과정의 실습생의 경우 많은 경우 임상실습을 석 사학위 과정생들 끼리의 공동으로 이끈 미술치료 실습을 진행 하였고 학 기에 차이가 있는 경우에도 대게 공동으로 이끈 미술치료 실습생 모두 첫 정신과 실습을 하는 경우나 혹은 번의 실습 경험 차이가 있어 실습생들 은 실습생들간의 경험의 차이를 크게 느끼지 못했다 공황장애 증상 또한 예비 인터뷰를 통해 초심자 모델로 실습을 수행한 실습생 인은 경험의 차이가 있는 박 사과정의 미술치료사와의 공동으로 이끈 미술치료 실습 경험에 있어 석사 학위과정생간의 실습수행 경험과 다소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본 연구 참여자에서는 제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위의 세 가지 유형 중 석사학위과정실습생들이 많이 실 습하고 있는 유형인 교체지도 모델을 중심으로 한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 여 조사에 임했다

 

 

 

 

 

 

또한 공유지도 모델을 사용한 연구 참여자 인의 내용 을 포함하였다. 현상은 본질에 대한 연구로써 본질이라는 용어는 현상에 대한 기술이라 고 볼 수 있다 현상학은 체험의 순수한 기술을 이야기하고 해석학은 텍 스트나 상징형식을 통한 경험의 해석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현상학의 목적은 일상 경험들의 본성이나 의미를 보다 깊이 이해하는데 있다 현상 학적 인간과학은 체험적 의미와 실존적 의미를 연구하기 때문에 이러한 의미에 초점을 맞춘다는 점에서 현상학은 변수들 사이의 통계적 관계나 어떤 행동들의 발생 또는 빈도등에 초점을 두는 사회 과학 또는 인간과학 과는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양적 연구로 인한 학문적 성장 이후에 인문사회과학이 다루는 현상이 삶의 질적 측면이 핵심적인 요소라는 이유로 질적 연구 방법을 도입하게 되었다 이남인 또한 세기를 맞이하면서 사회 각 분야에서는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해 제시하 였고 학문분야와 연구 분야에서 양적연구의 많은 강점에도 불구하고 학 문적 특수성에 따른 대안적 관점으로 질적 연구가 공황장애 증상 새로운 자리매김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장연집 미술치료의 실습현장에서 일어나는 실습체험은 각자의 이론적 배경이나 환경에 따라 개개인 마다 조금씩 다르게 느끼고 경험할 수 있는데 우리 는 한 가지 현상에 대한 경험을 다양한 접근방식을 통해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해석학적 현상 학적 연구 방법에서는 이러한 경험의 기회들을 문학 예술 작품 해석학적 현상학적 글쓰기 등을 통해 가질 수 있으며 이러한 방법을 통해 인간의 현상과 인간과 인간과의 관계를 충분히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는 질적연 구 방법론 중의 하나이다. 또한 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이 다른 학자들의 연구 방 법과 차이를 보이는 점도 바로 문학 미술 사진 등 다양한 현상학적 자료 를 활용한다는 점이라 할 수 있으며 이 외에도 본질적 주제 분석이 이루 어지는 반성의 과정에서 도움이 되는 길잡이를 제시하고 있다는 점 주제 에 대해 반성하고 우리가 경험한 세계에 대해 통찰력 있는 기술을 제공하 기 위한 글쓰기 과정을 매우 중요하게 제시하고 있다는 점 신경림 외 이 다른 방법론과 차이를 보인다 할 수 있다

이렇게 치료와 관리에 있어서 도움이 되는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해드렸는데요. 혹시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바로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