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틱장애 병원에서 말하는 틱장애는?

 

 

 

 

 

 

 

 

 

 

 

 

 

 

 

 

 

 

 

 

 

 

 

 

 

 

 

 

 

 

 

 

 

 

 

 

 

 

 

 

 

 

 

 

#틱장애병원

아이들이 보이는 행동이 혹시 틱장애 증상으로 인해 보이는 것은 아닌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요즘 이 증상으로 틱장애 병원에 내원하는 아이가 많다고 해요. 틱장애 병원에서 말하는 틱장애는 갑작스럽고 빠르며 반복적, 비율동적, 상동적인 움직임이나 소리를 말하는 질환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유전적인 요소와 환경적인 요소 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하며 부모가 어릴 때에 틱 증상을 보인 경우가 많다고 해요. 이처럼 나타날 수 있는 틱장애증상은 순간적인 눈 깜빡임, 얼굴 찡그림, 어깨 으쓱임, 같은 말 반복하기, 헛기침, 욕설 등과 같은 모습이 보일 수 있다고 해요. 이러한 틱장애증상들이 우리 아이에게도 나타나게 된다면 틱장애 병원에 내원을 하셔서 진료를 받고 치료를 통해 개선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에 대해 상세히 살펴보았습니다

 

 

 

 

 

 

문제 중심적 대처는 스트레스를 유발한다고 생각되는 개인 및 환경과 관련 된 문제를 직면하여 변화시켜 스트레스 근원에 작용하려는 노력을 말하며, 사회적 지지추구는 스트레스 사건이나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누군가의 도움 을 요청하는 대처방식이다. 정서완화적 대처는 스트레스와 관련되거나 스트 레스로부터 초래되는 감정 상태를 통제하려는 노력을 뜻하고, 소망적 사고대 처는 스트레스나 그것을 유발하게 되는 상황, 사건에 거리를 두고 바람직한 상황을 생각하거나 상상함으로 대처하는 방식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 미술치료자의 심리적 소진을 측정하기 위해 MaslachJackson(1981)이 개발한 Maslach burn out Inventory(MBI)를 최혜윤(2002) 이 번안한 것을 틱장애 병원 사용하였다. MBI는 소진 양상에 따라 정서적 소모(emotional exhaustion), 비인간화(depersonalization), 개인적 성취감 감소 영역(personal accomplishment)3개 하위 요인으로 총 2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서적 소모는 싫증, 에너지 상실, 피로 등으로 설명할 수 있고, 비인간화는 다른 사 람들에 대한 반응이 부정적으로 변하는 것을 뜻하는 것으로 내담자에 대한 부정적이고 부적절한 태도를 나타낸다.

 

 

 

 

 

 

즉 경력이 적을수록, 사례수가 적을수록, 수퍼비전 받은 경험이 적을수록 정서완화적 대처방식을 많이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전문적 특성 중 경력(r=-.22, p<.01) 과 수퍼비전(r=-.35, p<.01)은 심리적 소진과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 났다. 틱장애 병원 즉 경력이 적을수록, 수퍼비전 받은 경험이 적을수록 심리적 소진이 많 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미술치료자의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 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틱장애 병원 실시하였다. 앞서 실시한 상관분석 에서 자기효능감은 하위영역과 상관관계가 높게 나타나 회귀분석에서는 자기 효능감 전체변인만을 투입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SPSS 19.0 program에 의해 수행되었다. 척도의 신 뢰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내적 일치도에 의한 신뢰도 계수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대상자들의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대처방식, 심리적 소진의 수준을 알아보기 위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한 결과는 아래의 <-1>과 같다. 미술치료자의 심리적 소진은 6점 만점에 M=2.37로 낮게 나타났으며, 틱장애 병원 자기 효능감은 4점 만점에 M=3.06으로 중간 이상 수준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하위요인별로 살펴본 결과 문제 중심적 대처 M=2.82, 사회적 지지추구 M=2.92, 정서완화적 대처 M=2.23, 소망적 사고대처 M=2.66 으로 중상위 수준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 대처방식 중 적극적 대처방식을 소극적 대처방식보다 많이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구체적으로 사회 적 지지추구 방식을 가장 많이 사용하며, 정서완화적 대처방식을 가장 적게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틱장애 병원 연구대상자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다. 연구문제와 관련하여개인적 성취감의 감소는 자신의 성취 에 대한 부정적 반응으로 낮은 사기, 이탈, 무능력한 대응으로 설명할 수 있 다.

 

 

 

 

 

 

 

각 문항은 4Likert 척도는 사용하지 않음/해당 없음=1’, ‘약간 사용=2 ’, ‘어느 정도 사용=3’, ‘아주 많이 사용=4을 부여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스트레스에 대처를 잘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미술치료자의 전문적 특성과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대처방식, 심리적 소진 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결과는 <-2>에 제 시된 바와 같다. 미술치료자의 전문적 특성과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대처방식, 심리적 소진 의 관계를 살펴보면, 전문적 특성 증 경력(r=.22, p<.01), 수퍼비전(r=.29, p<.01), 자기효능감과 정적인 상관이 있었다. 즉 경력이 많고 수퍼비전을 많 이 받을수록 자기효능감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스트레스 대처방식 중 정서완 화적 대처방식은 경력(r=-.22, p<.01), 사례수(r=-.22, p<.01), 수퍼비전 (r=-.22, p<.01)과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첫 번째 단계에서는 전문적 특성으로 경력, 사례 수, 슈퍼 비젼을 투입하였으며, 두 번째 단계에서는 자기효능감을, 세 번째 단계에서는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하위 요인인 문제 중심적 대처, 사회 적 지지 추구, 정서 완화적 대처, 소망적 사고 대처를 투입하였다. 그 결과는 <-3><-6>과 같다. 회귀분석에 앞서 변인들의 다중공선성을 알 아보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표 2에서와 같이 r=4.614로 나타났으 며, 변인들의 오차항간의 독립성 검증을 위하여 Durbin-Watson test를 실시 한 결과 D-W 계수가 1.895로 나타나 자기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 라서 회귀분석의 가정이 성립되었다.

이렇게 치료와 관리에 있어서 도움이 되는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해드렸는데요. 혹시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바로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