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강남 교통사고한의원, 논현동 교통사고병원에서 후유증 관리하기.

 

 

 

 

 

 

 

 

 

 

 

 

 

 

 

 

 

 

 

 

 

 

 

 

 

 

 

 

 

 

 

 

 

 

 

 

 

 

#강남교통사고한의원 #논현동교통사고병원

우리는 일상 속에서 예상하지 못했던 사고들을 경험할 수가 있는데요. 그중에는 자동차 사고가 있다고 하며 이런 자동차 사고 후에는 교통사고 후유증이 보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교통사고 후유증은 자동차, 철도, 선박 등과 관련된 사고 이후에 발생하게 되는 통증과 관련된 증상을 말하며 일정 기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고 통증을 유발한다고 해요. 그래서 이런 교통사고 후유증 증상을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보일 수 있는 증상은 무엇일까요? 이 속에는 전신 근육통, 근육과 인대의 파열, 두통 등이 있다고 해요. 더불어 교통사고 후유증은 겉으로 보기에 멀쩡해 보이고, 통증이 금방 사라지게 되면서 괜찮다고 생각하지만 이미 근육 조직 등에서는 손상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이러한 교통사고후유증 증상으로 인해 힘든 경우에는 강남 교통사고한의원, 논현동 교통사고병원에 내원을 하셔서 증상을 관리받는 것을 추천해드려요.

 

 

 

 

 

 

 

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에 대해 상세히 살펴보았습니다. 본 연구는 미술치료자의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심리적 소진과 의 관계를 연구하기 위하여 미술치료 임상경험이 1년 이상 되는 미술치료자 140 명을 연구대상으로 201231328일까지 설문지로 조사하였 다. 대상표집은 미술치료 전공 석·박사과정 학생과 ○○학회에서 개최한 워크 숍에 참석한 미술치료자, 개인 미술치료 센터에 근무 중인 미술치료자를 대 상으로 임의 표집 하였다. 400부를 배포하였으며, 이 중 153부가 회수되었 고 임상경험이 1년 이하거나 질문지에 무응답이 있는 질문지 13부를 제외하 고 총 140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1>에 제시된 바와 같다. <-1>에서와 같이 일반적 특성인 연령은 140명 중 20대가 31(22%), 30대가 48(34%), 40대가 47(34%), 50대 이상이 14(10%)30대가 가 장 많았다. 소득은 100만원 이하가 39%, 200만원 이하가 38%, 350만원 이하 가 17%, 400만원 이상이 6%100만원 이하가 가장 많았다. 그리고 학력은 대졸이 9%, 석사과정이 36%, 석사 학위가 23%, 박사과정이 29%, 박사학위 가 4%로 나타나 대부분이 석사과정 이상으로 학력이 매우 높음을 보여준다.

 

 

 

 

 

 

 

전문적 특성을 살펴보면 경력은 14년이 52%, 59년이 36%, 10년 이상이 11%14년이 가장 많았다. 사례 수는 15사례가 42%, 610사례 19%, 1115사례가 18%, 1620사례가 9%, 20사례 이상은 13%로 주당 사례 수가 15사례를 가장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미술치료자의 심리적 소진을 측정하기 위해 MaslachJackson(1981)이 개발한 Maslach burn out Inventory(MBI)를 최혜윤(2002) 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MBI는 소진 양상에 따라 정서적 소모(emotional exhaustion), 비인간화(depersonalization), 개인적 성취감 감소 영역(personal accomplishment)3개 하위 요인으로 총 2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강남 교통사고한의원, 논현동 교통사고병원 정서적 소모는 싫증, 에너지 상실, 피로 등으로 설명할 수 있고, 비인간화는 다른 사 람들에 대한 반응이 부정적으로 변하는 것을 뜻하는 것으로 내담자에 대한 부정적이고 부적절한 태도를 나타낸다. 개인적 성취감의 감소는 자신의 성취 에 대한 부정적 반응으로 낮은 사기, 이탈, 무능력한 대응으로 설명할 수 있 다. 각 문항은 자신에게 해당되는 정도를 응답하게 되어 있는 7Likert척도 (0=전혀 없다, 6=매일)로 이루어져 있으나, 개인적 성취감 감소 영역은 역점 수로 환산하였다.

 

 

 

 

 

 

 

강남 교통사고한의원, 논현동 교통사고병원 이 척도의 총 범위는 0점에서 132점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심리적 소진 정도가 높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수퍼비전을 받은 경험이본 연구에서는 미술치료자의 일반적 특성 및 전문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서 자기 보고식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강남 교통사고한의원, 논현동 교통사고병원 일반적 특성으로는 성별, 연령, 학력, 전공, 근무지 등이 포함되며, 전문적 특성은 미술치료 경력, 주당 사례 수, 수퍼비전 경험 유무 등이 포함되어 있다.본 연구대상자들의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대처방식, 심리적 소진의 수준을 알아보기 위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한 결과는 아래의 <-1>과 같다. 미술치료자의 심리적 소진은 6점 만점에 M=2.37로 낮게 나타났으며, 강남 교통사고한의원, 논현동 교통사고병원 자기 효능감은 4점 만점에 M=3.06으로 중간 이상 수준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하위요인별로 살펴본 결과 문제 중심적 대처 M=2.82, 사회적 지지추구 M=2.92, 정서완화적 대처 M=2.23, 소망적 사고대처 M=2.66 으로 중상위 수준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 대처방식 중 적극적 대처방식을 소극적 대처방식보다 많이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구체적으로 사회 적 지지추구 방식을 가장 많이 사용하며, 강남 교통사고한의원, 논현동 교통사고병원 정서완화적 대처방식을 가장 적게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술치료자의 전문적 특성과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대처방식, 심리적 소진 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결과는 <-2>에 제 시된 바와 같다. 미술치료자의 전문적 특성과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대처방식, 심리적 소진 의 관계를 살펴보면, 전문적 특성 증 경력(r=.22, p<.01), 수퍼비전(r=.29, p<.01), 자기효능감과 정적인 상관이 있었다. 즉 경력이 많고 수퍼비전을 많 이 받을수록 자기효능감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스트레스 대처방식 중 정서완 화적 대처방식은 경력(r=-.22, p<.01), 사례수(r=-.22, p<.01), 수퍼비전 (r=-.22, p<.01)과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경력이 적을수록, 사례수가 적을수록, 수퍼비전 받은 경험이 적을수록 정서완화적 대처방식을 많이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전문적 특성 중 경력(r=-.22, p<.01) 과 수퍼비전(r=-.35, p<.01)은 심리적 소진과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 났다. 즉 경력이 적을수록, 수퍼비전 받은 경험이 적을수록 심리적 소진이 많 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심리적 소진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자기 효능감은 문제중심적 대처방식(r=.65, p<.01), 사회적 지지추구 대처방식 (r=.37, p<.01), 소망적 사고대처방식(r=.36, p<.01)과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 로 나타났다. 즉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문제중심적, 사회적 지지추구적, 소 망적 사고대처방식을 많이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렇게 간단히 치료에 있어서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의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했는데요, 문제시 삭제하겠습니다.

참조 : (riss)학술연구정보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