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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황장애에 대해

 

 

 

 

 

 

 

 

 

 

 

 

 

 

 

 

 

 

 

 

 

 

 

 

 

 

 

 

 

 

 

 

 

 

 

 

#공황장애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겪고 계시는 질환이 있다고 하는데요. 어떤 질환이 많이 보이는지 아시나요? 이는 바로 공황장애 증상이라고 하는데요. 공황장애는 갑작스럽게 생긴 심한 공포나 불편함이 수분 내 최고조에 이르게 되며 이로 인해 여러 다양한 신체적 증상들이 함께 보이게 된다고 해요. 일생에 있어서 공황발작을 경험하는 사람들은 생각보다 매우 많으며 일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성인 인구의 30% 정도가 한 번 이상 이를 경험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공황장애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은 신경생물학적 원인에 의해 설명을 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것으로 현재까지 알려져 있다고 해요. 끝으로 나타날 수 있는 공황장애 증상으로는 손발이나 몸이 떨리거나, 죽을 것 같은 공포감, 오한, 가슴의 두근거림, 맥박이 빨리지는 등의 증상들이 보일 수 있다고 해요. 이렇게 심리상담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자아존중감이 현저히 낮은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심리미술치료 프로그램 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먼저,내담자의 심리 상태를 알아보기 위해 HTP(피검자에 대해서 B5판의 백지 4,HB의 연필 2~3,지우개 1개를 미리 준비해둔다.1의 용지에는 집,2의 용지에는 나무,34용지에 는 인물화를 그리게 한다.

 

 

 

 

 

 

 

다음에 이 각 그림에 대해서 자유연상을 시키거 나,여러 가지 질문을 하거나 한다.그리고 해석으로서 전체적 평가,형식 분석,내용 분석 등을 하고 피검자의 정신상태상,성격경향 등을 판정한다.) 라는 테스트를 실행한다.테스트 결과 후,개인에 맞게 자아존중감을 형성 시키는 미술 프로그램을 9주간 진행 한 후,후기 HTP검사를 통해 자아존 중감이 형성되었는지 알아보았다. 이에 대한 효과는 다음과 같다. 따라서 심리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자아 존중감과 정서발달의 긍 정적인 효과가 있으나,개인차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다는 것 또한 알 수 있 다.연구의 대상으로는 현재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만 7세부터 만 12세 아동 들을 대상으로 대상모집은 필자의 방과 후 미술을 통해 자아존중감이 낮은 아동들을 대상으로 80명을 선정하였다. 그 중 자아존중감과 정서발달이 낮은 3명을 선발하여 본 연구의 제시하였 다.개별면담과 미술치료(11)를 통해 아동들의 자아 존중감과 정서발달을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두고 연구를 하였다. 1회를 기준으로 11회를 시행하면서 아동들의 인지적 능력을 고려하여 재 료,주제,내용에 있어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범위 안에 가능하도록 프로그 램을 구성하였다.아동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자아 존중감의 변화를 비교 분 석 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는 부모의 보살핌을 받지 못한 아동들을 대상으로 미술심리치료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과 정서발달의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것인지 알아보 는 것을 목적으로 한국예술치료학회의 프로그램과 이황은 표현예술치료연 구소의 미술치료프로그램,박성미의 집단미술치료가 한 부모가정 청소년의 정신 건강 및 정서 조절에 미치는 효과를 기초로 하고 박현일의 미술치료 에 나타난 형태심리,최외선,김갑숙의 미술치료 열 두달 프로그램 2,조미 영의 미술심리 치료의 이해와 실제 등을 참고하여 프로그램의 주제에 맞는 치료적 도구와 해석으로 사용하였다.각 회기마다 자아 존중감의 향상과 정 서발달의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여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미술활동 총 9회 기의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아동 개개인의 문제의 발생 시기에 따라 증상이 다르고 그에 동반된 고통 과 불안의 내용이 다르므로 필자는 알맞게 프로그램을 11주로 편성하여 진 행되었으며,그 프로그램의 일정은 다음과 같다.본 연구는 심리미술치료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정서 발달 향상에 효 과를 알아보기 위해 자아존중감과 정서발달이 낮은 아동 3명을 대상으로 미술심리치료를 실시하여 검증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그 결과 미술심리치료를 프로그램이 아동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문제의 원인을 알아 아동들이 내적인 분노를 표출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불안감 을 표출하여 해소시킴으로써 문제 행동이 감소 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초등학생들은 미술심리치료를 통해 자신이 나타내고자 하는 것을 창의적으 로 표현하였고,상담자와의 원만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서로의 감정과 느낌 을 이야기하고 심리적으로 여유를 갖게 되었다.그리고 자신의 무의식적 내 면을 미술로 표현하는 경험을 갖게 되어 더 이상 아동이 개인적인 흥미만 추구하려는 자기중심적이 아닌 상대와의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었다. 미술심리치료는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고 인식하며 내면을 알아보게 하는 시간이었다.따라서 자신이 경험한 낮은 자존감이나 우울함을 긍정적으로 바꾸어 자신의 대한 가치나 소중함을 느끼고 부정적인 생각을 감소시켰다. 또한 아동들은 미술만이 가지고 있는 창조적인 과정을 통해 새로운 변화와 성장의 가능성을 제공하여 생활의 즐거움과 재미를 표현하게 되었다.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이렇게 치료에 있어서 도움이 될만한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했는데요. 문제가 될시에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참조 : (riss)학술연구정보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