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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한증이 심해요

 

 

 

 

 

 

 

 

 

 

 

 

 

 

 

 

 

 

 

 

 

 

 

 

 

 

 

 

#다한증

일상생활을 하는데 손에서 땀이 많이 나거나, 겨드랑이 등에서 땀이 많이 나게 되는 모습으로 인해서 불편함을 경험하시는 분들이 계시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땀이 병적으로 많이 나게 되는 것은 다한증 증상으로 인해 보일 수가 있다고 하는데요. 다한증증상은 주로 얼굴, 손바닥, 발바닥, 겨드랑이 부위에 흔히 생긴다고 해요. 이런 다한증증상이 생기게 되는 원인으로는 땀샘의 변화로 발생을 할 수가 있으며 교감 신경 경로의 비정상적인 자극, 정서적인 영향 등으로 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이런 다한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어떤 치료의 방법이 있을까요? 먼저, 치료에 앞서서 전신질환의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해요. 전신질환으로 인한 다한증증상일 경우에는 이를 치료하게 되면 다한증증상도 함께 호전된다고 해요. 더불어 보톡스 주사를 통해 주사 부위에 땀 분비를 억제시킬 수도 있다고 해요. 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에 대해 상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자아존중감이 무엇인가라는 주제는 자아(self)의 구조와 만족감을 포함한 내용들에 근본적으로 초점을 맞추어 다루어 졌으며,자아의 분류와 범위를 어떻게 정의하느냐는 시대에 따라 변화되어 왔다.그러나 아직까지 자아존 중감이란 용어가 명확히 정의되지 않았고,단지 직관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몇 가지 공통된 부분으로 개념을 정의하고 있다. 자존감이 형성에 관한 대표적인 이론을 제시한 학자인 Cooley는 자아평가 의 참고자료 중 외부 자원에 대해서 언급하였다.즉 중요한 타인은 우리가 자신에 대한 정보를 얻게 위해서 비추어 보는 사회적 거울이라 하였으며, 타인을 통해 본 자아를 면경자아(looking-glass)"라고 하였다.

 

 

 

 

 

 

아동이 자신 을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부모,교사,또래 및 아동에게 있어서 중요한 타인 이 아동을 평가하는가에 의해 좌우된다.그러나 좀 더 성장하면 아동 스스 로 자신이 유능한 존재라고 느낄 수 있어야만 자존감을 가질 수 있다.이는 자신의 내부 자원에 기초하는 자존감이다. 자존감은 사회적 수용과 유능감이라는 두 기둥에 기초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사회적 수용은 외적 자존감과 관련이 있고 유능감은 내적자존감과 관련이 있다.외적 자존감은 아동과 타인과의 복잡한 상호연관성 속에서 형 성된다.아이들은 다른 사람이 자신을 다루고 바라보는 방법에 의해 자신을 평가한다.자신이 사랑받고 수용되고 있다고 느끼면 아이들은 자신을 높이 평가하고 가치 있게 여긴다.또한 내적 자존감은 타인에 의해 아동에게 주 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한증 아동이 사회에서 가치 있게 여기는 분야에서 유능한 행동과 기술을 발달시킴으로써 획득된다.나이가 들어가면서 아동은 외적자존감에다 자신의 기술(학업,운동,사회성 분야에서의 기술 등과 유능감 에 대한 자신의 평가를 통합시킨다.

 

 

 

 

 

따라서 내적 자존감은 자신의 성취,자 기 수용,자기사랑에 기초한다.15) Rosenberg는 자아의 다양한 요소들이 나름대로의 원리에 따라 적절한 조 합을 이루고 복잡한 방식으로 상호 연관되어 있는 조직으로서 부분들의 단 다한증 순한 집합이 아닌 총체적 자아가치감이라고 정의하였고,16)Coopersmith는 자신의 능력,중요성,성공,가치 등에 대하여 스스로 어느 정도 믿고 있는 지를 나타나는 자신에 대한 가치의 판단이라고 하였다.17)그리고 Reasoner 도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과 낮은 사람을 비교하면서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은 주위 환경이나 사회적 관계에서 안정감을 느끼며 자기 행동에 대하 여 책임을 질 줄 아는 반면에 자아존중감이 낮은 사람은 실패를 두려워하 여 모험을 하는 일이 적고 타인에 대한 필요 없는 신경을 쓰며,의존심이 많아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나가지 못한다고 하였다.18) 자아 존중감을 이상과 같이 정의할 때 자아존중감이 높은 이들은 수행결 과를 자신의 능력과 좋은 자질에 더 관련시키는 경향이 있으며,또 자신을 매우 훌륭하게 평가한다.그리고 긍정적 자아 존중감을 지닌 사람은 자신이 여러 분야에서 능력이 있다고 판단한다.

 

 

 

 

 

 

,자신은 공부를 잘하고 사람들 과 친하게 지내며,운동도 잘하고,외모도 괜찮게 생겼으며,따라서 가치 있고 노력하면 목표를 성취할 수 있다고 믿는다.이러한 점에서 볼 때 자아존 중감은 인생의 모든 시기와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겠다.자아 존중감을 형 성하는 아동기 뿐 만이 아니라 대학입시를 앞두고 열심히 공부해야하는 학 생,입사를 위해 면접을 앞두고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해야하는 사 람,결혼을 앞두고 사랑하는 사람의 마음을 얻어야 하는 미혼남녀들,서로 다른 환경에서 자란 사람들이 한 가정을 지켜 내야 하는 성인들,그 외의 모든 중요한시기에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은 자신의 한계를 잘 극복하여 목표19)를 다한증 성취 할 수 있는 것이다.이러한 점에서 볼 때 자아존중감은 모든 사람에게 인생의 성패를 좌우하는 주된 원인이 된다.정서는 모든 사람들이 공유하는 심리적 기제로 분노,공포,환희와 같은 감정을 포괄하고 인지적,생리적,표현적,사회적 요소들을 포함하는 것으로 (Kagan,1994)일상생활에서 사람들은 정서를 유발하는 다양한 상황에 노출 되고,정서경험에 따라 다양하게 반응하게 된다.(Morris& Relly,1987)20) 정서에 대한 관심은 고대 그리스까지 올라가기는 하지만 최근 정서를 어 떻게 다루는가와 관련된 정서조절에 대한 신경과학,인지학,발달이론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연구가 급증함에 따라 정서 및 정서조절의 정의가 다양 하게 제시되고 있다.

 

 

 

 

 

 

21)정서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한 이수정에 따르면 인지 이론가들은 정서를 다한증 개인의 내적,외적 환경에 대해 개개인이 평가하는 과정을 거치는 데에 필요한 일종의 정보로서,발달이론가들은 정서의 조절 을 능력의 요인으로,신경과학적 입장에서는 외부자극에 대한 내적 신체반 응이 정서경험의 본질이라고 하였다. Thompson22)은 정서조절은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정서적 반응 을 모니터하고 평가하며 그리고 수정시켜 나가는 내적인 과정과 외적인 과 정으로 정의하고,정서조절에는 네 가지의 특성이 있다고 보았다. 첫째,정서조절은 정서적 각성을 억제하고 완화시키는 것뿐만 아니라,유지 혹은 강화시키는 과정이다.둘째,정서조절은 스스로 자기 조절을 하는 과 정인 동시에 다양한 외적 요인에 영향을 받는 과정이다.셋째,정서조절은 경험한 정서의 강도를 제 혹은 강화하고,정서의 범위와 불안정성을 감소 또는 증가시키는 것이다. 넷째,정서조절 자체가 목표가 되는 기능적인 과정이다.23) 정서를 어떻게 조절하는가가 개인의 심리적 적응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이러한 노력이 실패하였을 경우 불안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강화하게 되며 실패가 만성적으로 이루어졌을 경우 신체화 증상과도 관련된다.

이렇게 치료에 있어서 도움이 될만한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했는데요. 문제가 될시에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