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사회공포증이란

 

 

 

 

 

 

 

 

 

 

 

 

 

 

 

 

 

 

 

 

 

 

 

 

 

 

 

 

 

 

 

 

 

 

 

 

 

 

#사회공포증

여러분들은 사회공포증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오늘은 이런 사회공포증증상은 어떤 질환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해요. 사회공포증은 다른 사람들 앞에서 당황을 하거나 바보스러워 보일 것 같은 사회 불안을 경험한 후에 다양한 사회적 상황들을 회피하게 되는 질환이라고 하는데요. 이렇게 사회공포증증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 창피를 당하게 되는 등과 같은 상황에 대해서 과도하게 두려움을 가지게 된다고 해요. 이처럼 이런 사회공포증증상이 생기게 되는 원인으로는 다른 정신건강 문제처럼 환경적인 요인과 유전적인 요인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된다고 해요. 그렇다면 나타날 수 있는 사회공포증 증상은 무엇일까요? 이는 자신이 두려워하는 상황에 노출이 될 것이 예상될 때 심각한 불안감이 보이며 공황발작 증상도 보일 수 있다고 해요. 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여섯째,미술은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한다. 미술작업을 시작하기 전의 개인의 신체적 에너지는 다소 떨어져 있지만, 미술작업을 진행하고,토론하며,감상하고,정리하는 시간에는 대체로 활기 찬 모습을 띈다.13)

 

 

 

 

 

다음은 미술치료의 단점을 몇 가지 요약하여 제시한 것이다. 첫째,일반적인 치료 상담보다 더 복잡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상담은 상당 한 수준의 기술을 요한다. 둘째,상담자는 한 개인의 성격과 배경을 관찰해야 하고,보이지 않는 상처 를 보듬어 주어야 하며,효과적인 결과 향상을 이루어야 하므로 상당한 에 너지가 요구된다.따라서 한 상담자가 여러 내담자를 상담하기가 어렵다. 마지막으로 미술심리치료는 사람 개개인에 따라 적절하거나 그렇지 않아 효과가 없을 수 있다.제한된 지적 능력을 가진 사람이나 심각한 정서 또는 행동장애를 가진 사람은 단기간에 미술심리치료 대상으로 적합하지 않다.미술치료는 다양한 상황에서 여러 가지 목적과 치료를 위해 미술표현을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미술작업을 통해서 환자로 하여금 통찰을 할 수 있 게 도와주는 것이 사회공포증 미술치료의 목적이다.따라서 위기치료와 같은 특정의 목 적을 위해서라도 활용될 수 있고 양로원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삶을 정리하는 데에도 미술치료가 도입될 수 있다.약물이나 알코올 중독 환자,심신장애인 등에게도 확대되는 경향이다. 정신병원에서는 개인이나 집단미술치료를 시행하고 있고,가족을 대상으로 한 가족미술치료 시간을 점차 늘려가고 있다.

 

 

 

 

 

 

병원이나 치료센터에 그치지 않고 각종 교육기관에서도 활용이 증가되고 있다. 사회부적응이나 발달장애아동들을 맡고 있는 기관에서는 치료보다는 인격 적 표현으로서의 미술을 활용하고 있는데,사실상 교육과 치료의 거리는 가 깝다.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미술치료에 있어서도 자기탐색과 창조라는 인 격적 성장을 추구하고 있다.물론,전통적 미술교육에서 강조하는 미술표현 과는 다른 것으로서,작품 그 자체보다는 과정에 중점을 둔다. 위에서 보듯이,치료라는 관점에서 시행하는 것과 교육 및 인격적 성장이 라는 관점에서 사용되는 미술이 제각기 사회공포증 다른 것처럼 보이지만,사실은 용어 의 차이에 지나지 않는 면이 많다.이것은 상담과 심리치료의 구분과도 비 슷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모든 훌륭한 치료들은 교육과 성장에 유도하고 있고,훌륭한 교육 또한 개인의 성장을 도모하고 있기 때문이다.따라서 이 러한 구분은 다만 활용상의 차이에서 오는 일차적 구분이라 할 수 있다.미술치료에서 행해지는 방식은,특정 환자가 참여하게 되는 환경과 미술치 료사가 행하는 이론적 접근 방법,기법에 대한 사회공포증 능력,성격 유형 등이 상호 작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들 요소들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치료의 목적이나 대상에 따라 그 환경과 치료의 전체적인 구성방법은 달라야 한다.

 

 

 

 

 

 

 

그 구성방법으로는 다음과 같다. 첫째,치료실의 물리적 환경이다. 미술치료에 있어서 중요한 두 가지 요소는 물리적 환경과 기본적인 재료 이다.미술작업을 위한 치료실은 그 크기를 규정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적당히 넓은 공간,충분한 채광 미술도구 등을 갖추면 된다.물론 조용하고, 비밀을 유지할 수 있으면 더욱 바람직하지만,많은 미술치료사들은 어떠한 환경도 환자에 따라서 유용하다고 지적한다.예컨대,움직임이 어려운 신체 장애인의 경우는 환자의 방을 방문해서 실시할 수 있고,환자가 평안하다고 느끼는 골방에서도 가능하다. 물리적 환경에 있어서 어떤 요소들은 미술치료에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집단 미술치료에서는 구성원들 간의 물리적 간격(거리)은 미술작업 시간이 나 토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미술도구 또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마 루에 앉아 그리는 것,이젤과 의자를 사용하는 것이 제각기 다르다.전자는 보다 비형식적인 환경에서 이루어진다. 미술치료에서 고려할 점은,미술작품의 제작자와 작품 사이의 물리적 연관 성이다.미술작품을 벽에 걸거나 이젤에 놓거나 땅바닥에 놓고 작품을 설명 할 수 있다.이때 가능하면 환자가 자기 작품에 가까이 접근하게 하여 그림 과 환자 사이의 연결을 강조하고,미술작품이 자아의 확장임을 보다 생생하 게 경험하도록 한다.둘째,치료시간의 구성과 프로그램이다. 미술치료의 시간 구성은 치료목표나 대상,방법에 따라서 다양하게 결정된 다.

 

 

 

 

 

 

 

치료의 기간과 빈도,사용될 매체,특정의 활동,사회공포증 치료 종료 등이 시간 계획 에 포함된다.대체로 주 1회에서 2회 정도의 상담과 심리치료가 이루어지 며,첫 상담에서는 언어에 의한 접촉을 하며,치료비,시간 계획,도구의 선 택,그림의 주제 선정 등 다양한 내용들이 다루어진다. 치료시간에는 제한 시간을 두어야 할 개인이나 집단이 있을 수 있고,반대 의 입장도 있을 수 있다.예컨대,정신병원의 경우에는 환자의 특성이나 그 때의 상황에 따라 시간이 조절될 수밖에 없다.미술치료의 목표에 따라 환 자와 환경조건을 기초로 하여 시간 구성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그리고 목 표가 가족의 위기를 치료하는 것이라면 모든 가족 구성원이 참가하여 위기 사회공포증 상황과 관련된 그림을 그리게 된다.

 

 

 

 

 

 

 

이런 경우에는 시간과 상담 환경 등에 서 융통성이 발휘되지 않을 수 없다.만약 정신분열증 환자라면 먼저 개인 치료를 받고,그 후에 집단치료를 받도록 권장되므로 시간 구성이 달라진 다. 셋째,미술의 매체이다. 미술치료사들은 다양한 매체들을 사용할 수 있다.치료시간의 구성 및 다 른 요소들에 따라서 그 매체는 목적에 부합되도록 선택한다.미술과제는 자 유 연상이나 가족 혹은 집단가의 의사소통의 매개체이므로,파스텔이나 크 레용,붓 등의 비교적 간편한 매체가 적절 할 것이다.장애인이나 유아,노 인 등에게는 쉽게 제작할 수 있는 도구들을 사용하면 좋은 것이다.매체의 선택에서 두 가지 중요한 고려 점은 촉진과 통제이다.내담자의 자발성을촉진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작업공간과 아울러 다양한 색상과 충분한 크기 의 종이와 점토 등이 제공 되어야 한다.너무 많은 양의 도구는 사람을 질 리게 할 수 있다.이점에서는 환자(또는 내담자)에 따라 서로 다르므로 치 료사는 개인의 욕구에 민감하게 반응할 줄 알아야 한다.특히,쉽게 찢어지 는 신문지나 잘 부서지는 분필과 같은 좌절을 유발시키는 재료들은 지양되 어야 한다. 이렇게 치료에 있어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논문의 일부를 소개했는데요. 만약 글에 문제가 있다면 바로 삭제처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riss) 학술연구정보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