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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황장애 증상은 어떤 모습이 보일까요?

 

 

 

 

 

 

 

 

 

 

 

 

 

 

 

 

 

 

 

 

 

 

 

 

 

 

 

 

 

 

 

 

 

 

 

 

 

 

 

 

 

 

#공황장애증상

최근 들어서 건강에 대해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아지게 되면서 공황장애 증상에 대해서도 궁금해하시고, 어떤 질환인지에 대해 알고 싶어 하신다고 하는데요. 공황장애 증상은 심한 불안 발작과 함께 동반되는 다양한 신체 증상들이 아무런 예고도 없이 갑작스럽게 발생을 하게 되는 불안장애 중 하나라고 해요. 보일 수 있는 공황장애 증상으로는 가슴 부위에 통증을 느끼거나, 불편감을 느끼고, 죽을 것 같은 공포감, 스스로 통제할 수 없을 것 같은 두려움을 느낀다고 해요. 또한, 화끈거리는 느낌이 들거나, 오한이 들고, 질식할 것 같은 느낌, 손발이나 몸이 떨리거나, 숨이 막히는 느낌, 맥박이 빨라지는 등의 증상이 보인다고 하는데요. 이와 같은 증상이 보이는 공황장애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 방법이 있으며 약물치료는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가 우선적으로 권장된다고 해요. 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에 대해 상세히 살펴보았습니다.

 

 

 

 

 

 

미술은 인간 경험과 동일한 것을 창조함으로써 인간경험의 영역을 확 장시키는 수단이다.이러한 등가성을 통해서 예술가는 자신이 경험하고자 하는 것을 선택,반복 할 수 있다.긴 역사를 통해서 미술은 인간의 본능적 인 충동과 사회의 요구간에 영원한 갈등을 해소하도록 도움을 주었다. 그러나 초자아와 원초아의 상반된 욕구는 영원히 해결하기 어려운 것이다. 미술치료자들은 성격이 혼란된 사람들에게 유용한 창조적 경험을 가능하게 한다.치료사들은 예술적 창의성에 내적 법칙에 비교되는 방법들을 사용한 다. 이상의 크레이머의 견해는 나움버그의 견해보다 사실상 일반적으로 더 알 려져 왔던 것이며,미술 그 자체로 심리치료에서 미술치료자가 공헌하고 있 다고 설명하였다. 울만은 크레이머보다 5살쯤 위이지만 거의 같은 시대에 미술치료 분야에 관심을 가졌다.미술작가로서 활동해 온 그녀가 1950년대 초반에 정신병원 에서 일을 시작했을 때,미술치료사로서가 아니라 미술교사의 자세로 일했 다고 그녀는 술회하고 있다.특히 울만은 정신분석과 미술적 통찰사이의 미 묘한 관계를 실감하였으며,미술교사 혹은 미술치료사는 상관이 없지 않다 는 불분명한 그의 느낌에 이론적 지지를 받았다.이러한 공황장애 증상 생각은 그가 정신 분석적 방법으로 환자들을 치료할 때,환자들이 그들의 그림에 내포된 상징 적 내용을 말로 전환하려 하지 않는 것에서 발견하였다.

 

 

 

 

 

 

, 공황장애 증상 그림에서만 제 공할 수 있는 그들의 작업으로부터 무언가 가치 있는 어떤 것을 얻을 것이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면서 부터였다. 울만은 1961년에 이미 미술심리치료치료로서의 미술이란 용어를 다 포함하는 정의를 내리기 위해서 노력해 왔으며,이러한 생각은 그의 저서에 서 잘 나타나 있다.미술과정은 가장 광범위한 인간능력의 범위를 필요로 한다.일반적인 성숙과정에서처럼 그것은 충동과 통제,공격과 사랑,환상과 실제,무의식과 의식사이에서 필연적으로 갈등하는 요소들의 통합을 요구한 다.미술의 기능은 수많은 이론에서 찾아볼 수 있다.이러한 많은 관점을 통합하는데 따르는 일반적인 위협은 미술의 통합적인 특징을 인정하는 것 이다.즉 공황장애 증상 성격 내에서 반대하는 힘을 단합시키거나 개인의 욕구와 외부세계 의 요구를 화해시키는 힘이다.삶의 과제의 진정한 미스터리는 훈육된 자유 에 있으며 이 모델이 미술과정에서 나타난다.따라서 울만은 자신의 미술작 가로서의 경험으로부터 미술치료를 하게 됐다는 것은 명백한 일이며,치료 로서의 미술에 대한 그녀의 정열은-바로 개인적인 이유 때문이지만- 미술 심리치료에 대한 정열보다 훨씬 더 크다는 것은 놀라운 사실이 아니다.

 

 

 

 

 

 

 

그러나 미술치료 실행에 있어서는,두 측면의 적용 타당성을 인정한다.미 술심리치료와 치료로서의 미술은 같은 시점에 같은 방에 있는 두 측면이거 나,다른 시기에 같은 치료자가 일을 하는 것과 같다고 했다.임상가로서의 그녀 자신의 생활에서 그녀는 치료로서의 미술을 사용하는 곳에서 미술심 리치료를 사용했고,미술심리치료가 통하는 곳에서는 치료로서의 미술을 사 용해서 이 둘 간에 서로 융통성 있는 선택을 했다. 즉 그녀는 나움버그와 크레이머의 정신역동 지향적 미술치료를 통합하면 서 쟁점부분에 관해서는 융통성을 부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녀는 환자의 작품이 예술이냐 아니냐를 논하는 것보다는,대상에 따라서상동적인 표현이나 강박적 표현도 허용되어야 한다고 했다.다시 말하면 때 로는 예술적 성취감을 중시해야 하며 미술치료는 치료적 측면과 창조적 측 면을 모두 내포하고 있다는 것이다.특히 임상사례를 통해서 미술심리치료 와 치료로서의 미술 간의 경계선은 아동미술치료보다 성인미술치료에서 공황장애 증상 더 분명하지 않다고 지적했는데,이는 성인에 대한 치료로서의 미술에 대한 무 지이거나 무시 때문인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이상,필자는 미술치료 이론에 대한 세 사람의 견해를 간단히 살펴보았 다.어떤 견해를 선택해서 치료에 임하든 간에 치료는 하나의 과정이고,치 료기간이 한정된 것이 아니며,일상생활이나 환자의 인격에 지속적으로 바 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미술심리치료 프로그램이 설계되어 야 할 것으로 보았다. 미술치료를 왜 하며,무엇을 제공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많은 논의가 있어 왔다.

 

 

 

 

 

 

또한 나름대로의 제한점도 있고,아직도 연구되어야 할 부분이 많지 만,심리치료의 한 방법으로서 독특한 이점도 가지고 있다. 다음은 미술치료의 장점을 몇 가지 요약하여 제시한 것이다. 첫째,미술은 심상의 표현이다. 우리는 말이란 형태를 취하기 전에 심상으로 사고한다.,엄마라는 말을 하기 전에 어머니의 심상을 떠올릴 것이다.삶의 초기의 경험이 중요한 심상의 요소가 되며,그 심상의 성격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미 술치료에서는 꿈이나 환상,경험이 중요한 심상의 요소가 되며,그 심상의 성격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미술치료에서는 꿈이나 환상,경험 공황장애 증상 이 순수한 언어적 치료법에서처럼 말로 해석하기 보다는 심상으로 그려진 다.예술매체는 종종심상의 표출을 자극하는 즉,일차적 과정의 매체를 자 극하여 창조적 과정으로 나아가게 한다.12) 둘째,미술은 방어가 감소된다. 심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이 방어이다.우리는 어떤 다른 의사소통 양 식보다 언어화 시키는 작업에 숙달되어 있다.미술은 비언어적 수단이므로 통제를 적게 받는다.예상치 않았던 작품이 그림이나 조소에서 제작될 수 있는데,가끔 창작자의 의도와는 완전히 반대가 되기도 한다.이러한 것은 미술치료의 가장 흥미 있는 잠재성 중의 하나이다. 셋째,미술은 어떤 유형의 대상을 즉시 얻을 수 있다. 미술치료의 또 다른 장점은 즉시에 구체적인 유형의 자료를 얻을 수 있다 는 점이다.즉 눈으로 볼 수 있고,만져볼 수 있는 자료가 환자로부터 생산 되는 것이다.미술의 바로 이러한 측면이 많은 의미를 가지는데,예컨대,환 자가 만든 어떤 유형의 대상화를 통해서 치료자와 환자 사이에 하나의 다 리가 놓여진다.

 

 

 

 

 

 

저항적인 환자들의 경우는 환자의 감정이나 사고 등이 그림 이나 조소와 같은 하나의 사물로 구체화되기 때문에 언젠가는 자신도 모르 게 자신이 만든 작품을 보고 각 개인의 실존을 깨닫게 된다.어떤 환자는 단 한 번의 작품에서도 자신의 감정을 느끼기도 하지만,저항이 강한 사람 은 더 오랜시간이 걸린다. 넷째,미술은 자료의 영속성이 있어 회상할 수 있다. 미술작품은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환자가 만든 작품을 필요한 시기에 재검토하여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다.때로는 새로운 통찰이 일어나기도 하 며,환자 자신도 이전에 만든 작품을 다시 보면서 당시의 자신의 감정을 회 상하기도 한다.즉 그림이나 조소가 주관적인 기억의 왜곡을 방지할 수 있 다는 것이다. 다섯째,미술은 공간성을 지닌다. 언어는 일차원적인 의사소통 방식이다.대체로 한 가지씩 나간다.미술표 현은 문법,통사론,논법 등의 언어규칙을 따를 필요가 없다.즉 본질적으로 공간적인 것이며,시간적인 요소도 없다.미술의 공간성은 바로 경험을 복 제한 것이다.우리는 나의 가족을 말로 소개하고,그림으로는 그것을 동시 에 나타낼 수 있다.가깝고 먼 것이나 결합과 분리,유사점과 차이점,감정, 특정한 속성,가족의 생활환경 등을 표현하게 되므로 개인과 집단의 성격을이해하기가 쉽다.

이렇게 치료에 있어서 도움이 될만한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했는데요. 문제가 될시에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