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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황장애에 대해

 

 

 

 

 

 

 

 

 

 

 

 

 

 

 

 

 

 

 

 

 

 

 

 

 

 

 

 

 

 

 

 

 

 

 

 

 

 

 

 

 

 

#공황장애

여러분들은 공황장애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이런 공황장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 텐데요. 공황장애증상은 어떠한 질환일까요? 먼저, 공황장애는 곧 무슨 일이 발생할 것만 같은 아주 심한 불안 상태로, 심한 불안 발작과 다양한 신체 증상들이 갑작스럽게 나타나게 된다고 하는데요. 이런 공황장애증상은 예전에는 잘 알려져 있지 않던 질환이었지만 최근에 연예인들이나 유명인들이 방송을 통해 공황장애를 겪고 있음을 밝히며 알려지게 되었다고 해요. 요즘은 연예인들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서도 많이 볼 수 있는 질환이며 이는 호흡이 가빠지거나, 토할 것 같거나, 손발이나 몸이 떨리고, 가슴 부위 통증을 느끼게 된다고 해요. 또한, 죽을 것 같은 공포감, 질식할 것 같은 느낌, 맥박이 빨라지거나, 심장이 마구 뛰고, 땀이 나고, 오한이 들고, 스스로 통제할 수 없을 것 같은 두려움 등을 느끼게 된다고 해요. 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미술치료를 한마디로 정의한다는 것은 어렵다.용어에 있어서도 회화요법, 묘화요법,그림요법 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며,영어의 Arttherapy도 예술치료,예술요법,미술치료,회화요법 등으로 번역되고 있다.예술치료로 번역하게 되면 미술만이 아니고 음악,연극,,소설,,레크레이션,놀이, 작업 등 자기표현을 매개로 한 것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좁은 의미에서 미술로 번역할 경우에는,그림,조소,디자인,서예,공예 등미술의 전 영역을 말하며,그림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만약 그림만을 사용하여 치료에 도입한다면 묘화나 회화요법으로 한정해서 사용하는 것이 옳다고 보며,조소작품을 통해서나 디자인 등을 이용했을 때는 미술이라는 용어가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미술치료라는 용어는 1961BulletinofArttherapy의 창간호에서 편 집자인 Ulman(울만)7)의 논문에서 표현되었다. 울만은 적절한 공황장애 표현이 없어서 미술치료라는 용어를 사용했다고 술회하면 서,‘미술치료는 교육,재활,정신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어떤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던 간에 공통된 의미는 시각예술이라는 수단을 이용하여 인격의 통합 혹은 재통합을 돕기 위한 시도라고 진술 하 였다.당시 그녀는 미술치료라는 용어를 분석하여,미술치료라는 두 가지의 의미로 해석했다.

 

 

 

 

 

 

 

그 하나는 칠에 중점을 두는 것으로서,미술은 치료자와 환자 사이에서 전달된 상징적 회화이며,미술치료는 본질적으로 정신분석적 정신치료법의 도입수단으로 주장하고 있다.여기에 대효되는 학 자는 나움버그를 들 수 있다.또 하나는 미술을 중시하는 입장으로서,예술 을 창조하는 행위야말로 치료적인,다시 말하면,마음이 병든 사람을 재통 합하는 데 공황장애 현실과 공상,의식과 무의식을 융합하는 예술이 적합하다고 보는 것이다.여기에 주안점을 둔 학자는 크레이머를 들 수 있다.그러나 창 조상징적 회화양자 모두가 미술치료에 관여하고 있다고 생각한 사 람들이 당시에 가장 많았다. 최근에 일본의 학자들도,처음에는 상징적 회화의 유용성정도로 생각 한 사람이 많았다고 술회하면서,가족미술치료의 임상경험을 갖고 난 뒤에는 가족치료와 미술치료의 합()이 가족미술치료라고 생각하였는데,이제 는 가족,미술,치료가 같은 비중으로 쌓여 있다고 보게 되었다.이와 같은 학자들의 진술에서 우리는 미술치료의 개념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다. 학자에 따라서 여러 가지 의견이 있을 수 있고,접근방법이나 적용대상에 따라 정신적 미술치료,재활 적 미술치료,레크레이션 적 미술치료 등으로 나누기도 하지만,미술치료는 결국 이미지 표출과정에 있어서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 기법으로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 기법을 반복적으로 시행함에 따라 언어적 이미지와 시각적 이미지에서 지금까지 상실,왜곡,방어,억제되어 있는 상황에서 보다 명확한 자기상, 자기 자신의 세계관을 재발견하여 자기 동일화 자기실현을 꾀하게 된다고 보는 것이다.

 

 

 

 

 

 

 

 

미술치료는 궁극적으로 심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 여 그들의 미술작품을 통해서 그들의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목적이 있다. 지금까지 미술치료에 관심을 갖고 연구해 온 사람들이나 경험을 가진 사 람들은 미술치료의 이론에 대해 몇 가지 입장을 지지해 왔으며 한편으로는 논쟁을 하기도 하였다.그 가운데서 대표적인 사람은 나움버그와 크레이머, 그리고 울만을 들 수 있다.여기서는 이들의 입장을 요약하여 미술치료의 개념과 견해를 이해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나움버그는 1890년에 태어나 뉴욕에서 성장하였다.초기에는 교육자로서활동하였고 후기에는 심리학과 정신분석을 공부하여 치료자로서 널리 알려 진 사람이다 그녀의 교육적 경험이 절충방식을 취하게 했지만 사실상 그녀 는 이론에서 저 이론으로 옮겨 다니는 공황장애 그런 사고 주의자는 아니었다.초기 에는 융의 이론이 그녀의 사고에 영향을 미쳤고,후에는 프로이드식의 정신 분석 지향적 미술치료에 착수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그녀가 1920년에 뉴욕의 윌든 학교에서 미술교육의 한 방식으로서 자발적인 그림(spontaneousart)을 시도한 후에 그것을 그림치료의 한 모델 로서 개발한 것에서도 엿볼 수 있으며,또한 뉴욕 정신분석학교에서 행동장 애 아동의 미술치료를 시행하면서 임상경험을 넓혔고,후에는 성인미술치료 에도 이러한 기법을 적용하여 1940년대에는 정신분석 지향적 미술치료의 모델을 정립한 것에서도 엿볼 수 있다. 그녀는 프로이드와 융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그래서 학자들은 나움버그의 이론을 심리치료 과정에서 그림을 매체로서 이용하는 방법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나움버그는 정신분석 지향적 미술치료에 있어서 미술의 장점을 다음과 같 이 주장하고 있다. 첫째,말보다는 그림으로써 자신에게 일어나는 내적 욕망이나 꿈,환상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공황장애 둘째,무의식을 그림으로 투사하면 언어적 표현보다는 검열기능을 약화시 키기 때문에 치료과정이 촉진된다. 셋째,그림으로 나타난 것은 영속성이 있어서 내용자체가 망각에 의해 지 워지지 않으며 그 내용을 부정하기 힘들다. 넷째,전이문제가 더 쉽게 해결된다.,환자의 자율성은 자신의 그림을해석할 수 있는 능력에 의해 고무된다.크레이머는 나움버그보다 후에 출생하였고,어린 시절은 주로 비엔나에서 자랐다.비교적 자유분방한 가족 분위기에서 자랐으며,초기에는 정신 분석 가들과 친숙하게 지냈다.후에 그녀는 자아심리학의 영향을 받았으나 특정 의 학파들에 대한 언급을 하지는 않았다. 그녀는 아동미술치료에 많은 연구를 했으며,그림의 치료적 속성은 그림에 대한 환자의 연상을 통하여 자기표현과 승화작용을 함으로써 자아가 성숙 하는데 있다고 보았다.

 

 

 

 

 

 

,미술작업을 통하여 환자 자신의 파괴적,반사회 적 에너지를 분출함으로써 그것을 감소시키거나 전화시킨다고 주장하고 있 다.또한 환자는 미술작업 과정에서 자신의 원시적 충동이나 환상에 접근하 면서 갈등을 재 경험하고 공황장애 자기훈련과 인내를 배우는 과정 속에서 그 갈등 을 해결하고 통합한다는 것이다.때문에 나움버그의 견해와는 다르게,치료 자의 역할은 환자가 만든 작품을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승화와 통합과정을 도와주는 것이라고 하였다.그래서 크레이머의 견해를 가리켜 작품을 만드 는 과정 자체치료라고 보고,‘치료로서의 미술'로 표현하였다. 이러한 생각은 전술한 바와 같이 자아심리학의 통찰을 사용함으로써 프로 이드의 견해를 뛰어넘고 있다.그러나 창의적 과정에 존재하는 치료적 과정 을 이해하는 데는 프로이드의 성격이론에 근거하고 있다.크레이머는 초기 에 미술치료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이렇게 치료에 있어서 도움이 될만한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했는데요. 문제가 될시에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