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불면증으로 힘들어요

 

 

 

 

 

 

 

 

 

 

 

 

 

 

 

 

 

 

 

 

 

 

 

 

 

 

 

 

 

 

 

 

 

#불면증

현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불면증 증상으로 힘들어하신다고 하는데요. 불면증은 잠에 들기가 어렵거나, 잠은 들지만 자주 깨는 질환이라고 해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불면증 증상을 경험하고 계시며 이는 평소에 잠자는 시간이나 습관이 불규칙적인 사람들에게 나타나게 된다고 해요. 또한, 환경 변화와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서 불면증증상이 악화가 되는 모습도 보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불면증 증상은 만성적인 신체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 관절염, 통증, 두통, 호흡의 곤란 등과 같은 증상도 함께 동반이 될 수가 있다고 하는데요. 더불어 이런 불면증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잘못된 평소 생활 습관이나 수면 습관을 수정하고, 수면 위생을 지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해요. 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심리적 안녕감의 하위요인인개인적 성장은 스스로의 문제를 해결하 고, 변화를 위해 도전하는 것이다. 집단원들은 초기단계에 공격적이고 산만 하며, 타인에 대한 배려 없이 이기적인 모습으로 서로를 거부하며 낮은 자 존감을 보였다. 또한 5회기에 C, E, G가 실수를 표현한 작품에서 실수한 장 면을 지우며 수용하지 못했고, 7회기에 가면을 만들며내가 보는 나남이 보는 나의 모습에서 부정적인 면만을 투영하며 통합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기 도 했다.

 

 

 

 

 

 

 

그러나 회기 중반에 3회기에 걸쳐 낙담과 실수, 열등감에서 오는 좌절 감을 표출하며 감정을 정화하고, 집단원과 함께 지혜를 모아 대처방법을 모 색하는 과정을 거쳤다. 종결단계인 10회기에 가족과 자원을 둘러보며 지지 기반을 다지고, 11회기에 미래를 계획해 보면서, 불면증 마지막 회기에 A이제 부터 나는 내가 지킬 거예요.”, B전에는 툭하면 화를 냈는데 이제는 그 러지 않아요. 저에게는 격려볼이 있으니 이걸 보면서 힘을 낼 수 있을 것 같아요.”, C힘든 일이 있어도 저를 격려하고 다독거리면서 잘 헤쳐 나갈 수 있어요.”, D나의 생각과 행동을 바꾸면 친구들이 다가온다는 것 을 알게 되었어요. 이제부터는 친구들과 잘 지낼 수 있을 것 같아요.”라는 등의 변화를 보였다. 집단원들은 자기격려 집단미술치료에서 반복된 성공경 험을 통하여 자신에 대한 믿음과 자신감을 향상시키면서 개인적 성장에 도 움이 된 것으로 본다. 또한 문제 상황에 따른 다양한 대처법을 조 작업을 통해서 상의하고 해결해 나감으로써 문제해결능력의 향상에 도움이 된 것으 로 본다. 이는 아동의 자기격려 수준이 높을수록 성공에 대한 기대감과 도전 적인 과업을 시도하려는 경향이 더 높았다고 한 송다혜(2010)의 연구와 자기 격려가 자기를 인정하고 자신감과 자존감을 강화시켜서 불면증 개인적인 성장과 발달 을 촉진시킨다는 DinkmeyerEckstein(1996)의 연구 결과를 지지한다.

 

 

 

 

 

 

심리적 안녕감의 하위요인인환경에 대한 통제력은 환경을 조절하고 창의적으로 변화시켜 자신에게 적합한 환경을 만들어가는 것으로, 반항적이 고 공격적이었던 AB는 프로그램의 후반부로 갈수록 모범적인 자세로 다 른 집단원을 배려하고 격려하며 분위기를 주도해나갔다. 폭력적이고 분노표 출이 잦았던 B는 감정을 통제할 수 있게 되었다면서 지속적인 자기격려를 다짐했으며, 불면증 집단원들로부터 잦은 비난을 받았던 D는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바꾸면 친구들이 다가온다는 것을 깨닫고, 자신감을 얻게 되었다. 미술작업 을 할 때마다 완성시간을 맞추지 못했던 G는 종결단계에 접어들면서 작업 시간 내에 작품을 완성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집단원들이 꾸준한 자기격 려 집단미술치료를 통하여 긍정적인 정서로 여유와 안정감을 찾게 되면서 환경을 통제할 수 있는 힘이 생겼다고 본다. 이는 격려는 용기를 주어 자신 의 삶의 문제에 당당히 직면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에너지의 원천이라는 Adler(1956)의 주장과 일치한다. 따라서 자기격려 집단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심리적 안녕감에 효 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다문화가정 아동이 지속적인 자기격려로 스 스로를 위로하고 용기를 불어 넣는 것이 가능해졌으며, 타인의 평가를 중요 하게 생각하지 않게 되면서 삶의 만족도가 상승한 것으로 본다.

 

 

 

 

 

 

또한 집단 원과의 원활한 소통과 상호 배려하는 경험을 통해 사회적 관심이 증가한 것 이 심리적 안녕감의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고 본다.본 연구는 자기격려 집단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기수용과 심리 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지역아동센터 를 이용하는 다문화가정의 초등학교 3, 4학년을 대상으로 주 1- 280분씩 실험집단에 한하여 총 12회기 자기격려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 다. 효과성을 측정하기 위해 무조건적 자기수용 검사와 심리적 안녕감 검사 를 사용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SPSS 24.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본 불면증 연구의 연구문제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자기격려 집단미술치료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기수용 하위요인인 자기수용A와 자기수용B 두 가지 모든 하위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이는 실험집단의 사후 자기수용점수가 사전 자기수용점수보 다 높다는 것을 의미하며, 자기격려 집단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 기수용에 긍정적 효과를 미쳤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자기격려 집단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심리적 안녕감의 하위요인 인자아수용성’,‘긍정적 대인관계’,‘자율성’,‘삶의 목적’,‘개인적 성장’,‘환 경에 대한 통제력6가지 모든 하위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 다. 이는 실험집단의 사후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점수가 사전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점수보다 높다는 것을 의미하며, 자기격려 집단미술치료가 심리적 안녕 감의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쳤다고 볼 수 있다.

 

 

 

 

 

 

셋째, 프로그램의 단계별 진행과정을 통해 살펴본 결과, 다문화가정 아동 들이 산만하고 비협조적이며, 서로를 비난하고 자신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 식하던 모습에서 서로를 격려하고, 스스로의 가치를 인정하며 있는 그대로 의 자기를 수용하는 모습을 통해 자기수용과 심리적 안녕감에 긍정적인 변 화가 있었다. 자기격려 집단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기수용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다문화가정 불면증 아동이 자기격려를 통하여 자신을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여, 불합리한 편견과 차별에 대한 자생적 대응력을 키워 자기주도적인 삶에 대한 가능성을 보았다.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제한점을 살펴보고, 향후 연구 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특정 소재지 다문화가정 아동의 소수인원으로 진행된 결 과이므로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 다양한 지역과 연령층의 다문화가정 아동들을 대상으로 효과성을 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자기격려 집단미술치료를 단기인 12회기로 진행하였다. 자기격려를 체화하고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의 횟수와 기간 을 달리하여 장기적인 자기격려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연구해 보길 바란다. 셋째,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의 정해진 일정으로 지속성에 관한 추후 검 사를 진행하지 못했다. 불면증 향후 연구에서는 효과가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자기격려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자기격려 집단미술치료를 시행 하면 다문화가정 아동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넷째, 자기격려의 광범위한 효과가 입증되었음에도 아직까지 다문화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한 자기격려 집단미술치료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 이다.

따라서 본 연구를 바탕으로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자기격려 집단미 술치료 프로그램이 활발히 연구되길 바란다.

이렇게 치료와 관리에 있어서 도움이 되는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해드렸는데요. 혹시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바로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참조 : (riss)학술연구정보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