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ADHD 자가진단 하는 방법

 

 

 

 

 

 

 

 

 

 

 

 

 

 

 

 

 

 

 

 

 

 

 

 

 

 

 

 

 

 

 

 

 

 

 

 

 

 

 

 

 

 

 

 

 

 

 

 

 

 

 

 

 

 

 

 

 

 

 

#ADHD자가지단

요즘 아이들의 건강에 대해서 걱정을 하시는 부모님들이 많이 계실 것 같은데요. 아이들은 다양한 질환에 노출이 되기가 쉽기 때문에 걱정을 많이 하실 것 같아요. 아이들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질환 중에는 ADHD증상이 있다고 해요. ADHD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로 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성이 주요 증상으로 보인다고 해요. 이런 ADHD가 발생하는 원인에는 유전적인 요인과 신경학적인 요인, 사회심리적인 요인이 있으며 ADHD를 앓는 아동은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있다고 해요. 혹시 우리 아이도 ADHD를 앓고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을 하는 부모님들이 계실 것 같은데요. 이런 ADHD 자가진단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해요. ADHD 자가진단에는 가만히 있지 못하고 안절부절 못하거나, 같은 실수를 반복하거나, 감정 조절에 어려운 모습, 수업을 제대로 듣지 못하는 모습 등이 보이는지를 체크해볼 수 있다고 해요. 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미술치료는미술(Art)’,‘심리(Psychology)’,‘치료(Therapy)’의 세 영역이 합 쳐진 것으로 심리이론을 기반으로 다양한 미술, 조형 활동을 통해 감정이나 내면 세계를 표현하는 심리치료이다. 아트테라피(Art Therapy)는 미술치료, 예술치료, 예술요법, 회화요법 등으로 번역되고 있지만, 크게 두 가지 의미로 파악되고 있다. 예술치료의 의미로 본 아트테라피는 미술, 연극, 놀이, 음악, 동작, , 소설, 시 등 모든 예술매체를 사용하는 심리치료 영역이 포함된 광의의 개 념이다. 미술치료의 의미로 본 아트테라피는 회화, 디자인, 공예, 조소 등 다 양한 미술치료 기법을 매개체로 사용하는 심리치료라 볼 수 있으며, 미술치 료의 일반적인 개념이다(김예슬 외, 2017). 집단미술치료는 집단원들이 집단의 분위기를 주도하며 다양한 경험, 적대 감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송영혜, 손명희, 2000). 또한 억압된 감정과 욕구들을 상징적 이미지를 통해 자유롭게 표출할 수 있기 때문에 매 우 효과적이다.

 

 

 

 

 

 

특히 집단원들과 함께 이미지와 경험의 양상을 공유하며 각 자가 내재화된 이미지를 느끼고, 서로 의사소통하며 자기탐색을 하는데 있 어서 매우 중요하다(정익현, 2001). 집단 미술치료는 다른 집단원들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의사소통을 발달시키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시각적으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으며, 공동작품을 완성해가면서 협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된다(서미옥, 2003). ADHD 자가진단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집단미술치료 는 구성원이 스스로 통찰하며 변화를 일으키고, 문제를 해결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에 목적이 있다.

 

 

 

 

 

 

또한 개인치료의 한계를 극복하고 집단과정을 통해 자발성을 향상시키며, 대인관계의 회복과 사회적 기술을 획득할 수 있다. 집단미술치료의 장점으로는 첫째, 미술을 도구로 사용하여 무의식적 정신 세계를 안전하게 표출하도록 도움을 준다. 집단원은 상호 피드백을 통해 다 양한 관심사와 감정을 나누며, 소속감과 동료의식을 발전시킬 수 있다. 피드백의 과정은 미술작업의 결과물이 중간매개체로 역할을 하여 언어적 표현보 다 안전하고 편안하다. 때문에 쉽게 집단의 의견이 받아들여지고, 참여의식 이 높아진다. 둘째, 미술작업을 통한 시각적 특수성으로 인해 자신의 행동에 대해 명확하게 현실을 검증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안에서 일어나는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사회적 장면의 시각화는 구성원 스 스로 자신의 사고방식이나 행동을 평가하고 수정하는 데 유용하다. 셋째, 집 단미술치료는 정서적인 어려움이나 공통의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으므로 개인미술치료에 비해 경제적이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넷째, 미술치료 활동을 통해 구성원 간에 창조적 ADHD 자가진단 에너지를 나누고 집단의 활력을 얻는다.

 

 

 

 

 

 

또 자신만의 문제에서 벗어나 타인에 대한 관심을 확장시킬 수 있다. 다섯째, 집단 안에서 개인의 욕구에 따라 관망이 나 참여의 자율성이 있어 미술작업에서 거부감을 느끼는 내담자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 인간은 사회적 일원으로 타인에게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기를 바라는 욕구 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ADHD 자가진단 격려는 타인들이나 자신으로부터 인정받고 싶은 욕 구, 존중받고 싶은 욕구를 채워줄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다. Dreikrus Soltz(1964)는 아동에게 격려가 지속적으로 제공될 경우, 칭찬보다 격려가 자존감을 향상시키는데 더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자기격려는 스스로에게 확신과 자신감을 강화시켜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한다. 자 기를 격려하게 되면 자신을 인정하고 자존감이 높아지며, 더 자발적으로 책임감 을 가지게 되며, 타인에 대한 믿음이 생기고 협조하게 된다(Banlmann & Dinter, 2001; Dinkmeyer & Eckstein, 1996).

 

 

 

 

 

 

 

자기 자신을 격려하는 사람은 기꺼이 시 도하고 노력하려는 용기를 가진 ADHD 자가진단 사람으로 결과보다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므 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이러한 특성이 자신의 강점을 드러내고 숨겨 진 잠재력을 찾는데 더 개방적이도록 한다. 또한 자기격려를 하는 사람은 타인의 평가에 독립적이고, 타인을 격려할 수 있는 사람이다(김미란, 2006). 자기격려는 외부로부터 격려를 받을 수 없는 상황일지라도 스스로를 격려할 수 있어 자신이 원하는 바람직한 방향으로 삶을 이끌어 갈 수 있다. ADHD 자가진단 자기격 려는 격려기술을 통해서 스스로에게 긍정적인 기대를 주입하고 용기를 주는 것으로 자신의 가치와 강점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도와주며, 자신과 세 상을 긍정적으로 볼 수 있도록 개인의 신념을 변화시키는 것이다(배물음, 2014). , 자기격려는 스스로를 위로하고 격려하여 용기를 주는 것으로 아 동 스스로에게 자신의 행동에 대한 확신과 자신감을 강화시켜 성장과 발달 을 촉진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기격려 집단미술치료를 활용하 여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기수용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를 극대화시 키고자 한다.

이렇게 간단히 치료에 있어서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의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했는데요, 문제시 삭제하겠습니다.

[출처] (riss) 학술연구정보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