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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실교통사고한의원 #잠실교통사고병원 1년에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자동차 사고로 인해서 사망을 하거나, 부상 을 당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작은 교 통사고 일지라도 후유증 증상일 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하는데요. 자동차 사고를 당한 후, 겉으로 보 기에 큰 이상이 없고, 다치지 않아 서 간단한 검사를 진행한 후에 일 상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다고 하 는데요. 이렇게 일상을 돌아간 뒤에 짧게는 3일에서 4일 사이에서, 길게는 수 개월이 지난 후에 교통사고 후유증 증상이 나타나게 될 수 있다고 해요. 교통사고 후유증은 이런 사고로 인 해 보일 수 있는 증상으로 일정 기 간이 지나도 사라지지가 않으면서 계속 남아있어 통증을 유발하게 된 다고 해요. 이와 같은 교통사고 후유증의 증상 이 나에게도 보이게 될 때에는 잠실 교통사고 한의원, 잠실 교통사고병원 에 내원을 하여 관리를 받는 것이 좋 다고 해요. 이렇게 심리상담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격려란 라틴어의심장, 마음(heart)’을 뜻하는‘cor’라는 단어에서 왔으 며,‘용기(courage)’라는 말도 이와 같은 단어에서 나왔다. 따라서 용기를 준 다는 의미는격려한다(encourage)’는 뜻이다(최주연, 2004). 격려란 용기를 북돋워주는 것으로, 삶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용기는 삶의 가장 큰 강점 중에 하나이다. 심리치료에서 격려의 중요성을 강조한 Adler치료의 모든 단계에서, 우리는 결코 격려의 길을 벗어나면 잠실 교통사고 한의원 안 된다(Ansbacher & Ansbacher, 1956).’고 했다. 세계적인 교육심리학자인 Dreikurs(2012)식물에게 물이 필요하듯 인간에게는 격려가 필요하다.’면서 인간이 매순간 호흡하는데 필 요한 산소처럼 격려는 우리 삶에 없어서는 안 될 기본 요소라고 강조하였 다. 잠실 교통사고병원 DinkmeyerLosoncy(1996/2012)는 격려는 낙담한 아동에게나는 할 수 없다.’라는 생각에서나는 할 수 있다.’라고 용기 있게 말하도록 스스로 힘을 찾아 변화하도록 돕는데 있다고 했다. , 격려는 삶에 대처하는 긍정 적인 태도를 증진시켜 문제를 극복하게 하여, 아동을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돕는 심리적 에너지원이라고 할 수 있다. 격려는 스스로에게 할 수 있다는 용기와 자신감을 불러일으켜 효과적으 로 기능하게 하며, 실패에 대한 수용과 자기효능감을 촉진하고, 문제를 효율 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한다(Bahlmann & Dinter, 2001).

 

 

 

 

 

 

 

격려는 자신의 가치 를 긍정적으로 깨닫게 하여 스스로에게 존중감과 신뢰감을 불러일으키는 과 정이다(노안영, 정민, 2007). 아들러식 상담자들은 격려를 통해 내적 자원을강화시키고, 개인의 관심영역을 자기중심적 관점에서 사회적 관심으로 확장 시키며, 내적 통제를 강화할 수 있는 효과로 믿고 있다. 또한 아동을 변화시 잠실 교통사고병원 키는 강력한 도구를격려로 보았으며, 인지, 정서,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개인의 인지적 도식 틀에 긍정적 기대를 주입하는 것처럼 긍정적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는 것으로 정의하여 자기효능감을 높이는데 강한 자극을 주는 것으로 설명하였다(노안영, 정민, 2007). 그동안 아동에게 주어지는 잠실 교통사고 한의원 칭찬과 격려에 관한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된 가운데 그 차이점을 기술해 보자면, 칭찬이 평가자에 의해서 대상자가 수행 해야 할 일을 성공적으로 끝냈을 때 주어지는 언어적 강화라면, 격려는 대 상자의 성취과정과 노력을 강조하고 스스로의 만족감과 수행을 인정하여 내 재적 동기를 높이는 언어적 표현이다(김선혜, 2007). 성과중심적인 칭찬은 수 행자에게 더 잘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주게 되고, 수행에 대한 보상으로 칭 찬을 하게 된다. 여기서 문제점은 칭찬을 하지 않거나 부족할 경우 실패로 받아들이고 칭찬을 받지 못할 것이라는 불안감을 가지며, 칭찬을 받지 못할 경우 자신을 저평가하고 실패자로 느끼게 된다. 반면 격려는 아동으로 하여 금 자신에게 주어진 기본적인 가치를 수용하게 하고, 행동 자체가 갖는 유 용성을 평가하도록 하며, 잠실 교통사고 한의원 보다 큰 책임감을 갖도록 자극하는 결과를 가져온 다(Dreikurs, Dinkmeyer & Mckay, 1980). 또한 아동의 장점과 노력에 초점을 맞추고 이를 통해 타인의 인정보다는 과업에 대한 즐거움과 자신의 선택을 존중하게 된다. 이로 인해 실패가 꼭 나쁜 것만은 아니라는 인식이 생겨 두려 움을 없애고 자신을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격려는 개인이 자신의 가치와 강점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며, 이를 통하여 타인의 평가나 승인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가 결정하 고 선택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도록 도와준다(김애진, 2010). 이러한 긍정적인 신념은 자신의 능력, 성공, 중요성, 가치 등에 대한 주관적 평가인 자아존중감과 잠실 교통사고병원 자신이 어떤 일을 성공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 진 존재라고 인식하게 해주는 자기효능감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이순옥, 2015). 따라서 아동들은 실패상황에서도 실패자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타인에 의한 격려는 상황에 따라 달라지거나 지속적이지는 못하다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타인격려보다는 자기 스스로 격려하고 지지하는 힘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개념에서 등장한 것이 자기격려이다. 초등 학생에게 자기격려를 훈련하는 방법으로는 교사나 부모를 통해 자기격려를 모델링하거나 자기격려의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고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훈련시키는 것이다(기채영, 2009). 잠실 교통사고병원 자기격려 기법으로는 격려에서 사용하는 기법을 동일하게 사용하고 있는 데, Kottman(1995)은 아동에게 격려를 잘하기 위한 기술로 실수로부터 배우 기, 완벽하지 않음을 보여주기, 비판하지 않기, 강점에 초점두기, 행위자보다 행위를 강조하기, 노력을 인정해주기, 능력에 대한 믿음을 보여주기, 긍정적 인 면에 초점두기, 흥미에 관심 표현하기, 소속감을 위한 긍정적인 방법 배 우기 등이다. 이러한 격려의 기술을 자신에게 적용하는 것이자기격려이 다.

 

 

 

 

 

 

 

또 다른 격려의 기술은 DinkmeyerLosoncy(1996/2012)가 주장한 것으 로, 경청하고 공감한 것을 반응으로 표현하기, 경험을 응원하기, 존중하고 신뢰하기, 낙담다루기, 부정적인 신념을 극복하기, 경험을 응원하기, 강점과 잠재력에 초점 맞추기, 노력과 기여에 초점 맞추기, 자기격려, 대안 찾기, 유 머 사용하기 등이다. , 스스로를 격려하는 것으로 자신에게 긍정적인 기대 를 주입하고 용기를 주는 것이다(노안영, 정민, 2007). 자신의 내적 평가에 초점을 두고 내재적으로 동기가 부여되면 스스로의 자원, 공헌, 노력에 초점 을 맞추고, 자신을 좀 더 격려적으로 만들어 자신의 가치와 잠실 교통사고병원 진가를 인정하 게 된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 보면, 자기격려는 스스로를 위로하고 격려하여 용 기를 북돋는 것으로, 자기의 행동에 대한 확신과 자신감을 향상시킴으로써 성장 및 발달을 촉진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또한 자기격려는 자기를 인정하고 불완전함을 수용해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며, 타인에 대한 믿음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국내격려 연구동향(윤인숙, 이종연, 2018)을 살펴 보면 자기격려가 타인격려 보다 더 많이 연구되었는데, 이는 타인에 의한 격려도 중요하지만 자기격려가 더 효과적이고 중요함을 시사한다. 인격적으 로 미성숙한 아동은 타인의 평가나 시선을 자신의 모습으로 받아들이는 경 우가 많다.

 

 

 

 

 

 

 

 

그러므로 다문화가정 아동들이 자기격려를 통해 타인의 평가나 승인이 아닌 자신의 선택이나 책임을 수용하여 자기 존중감과 긍정적인 태 도를 보이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성인에 비해 아동은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지 못하고, 대처능력이 미숙하 여 문제 상황에서 적절하고 유연하게 대응하는 능력이 떨어진다. 이러한 아 동기 특성에 편견과 차별의 대상이 되고 있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어려움은 더욱 심화된다. 우리 사회에서 급증하는 다문화가정 아동이 학교 및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소외되어 방치할 경우, 유럽사회처럼 성인이 되었을 때 심 각한 사회적 갈등이 야기될 수 있다(임태희, 2010).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하여 다문화가정 아동들이 자기격려를 통해 열등감을 극복하고, 자신의 가치를 깨닫고 삶의 문제에 용기를 내어 직면하는 힘을 길러주는 것이 무엇 보다 중요하다. 격려의 힘을 키운 아동은 자아존중감이 높아지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지 속할 수 있다. 이는 학교에서 부과하는 여러 과제를 지속적으로 성실히 수 행해 냄으로써 근면성을 획득하게 되고, 이러한 근면성은 전 생애에 중요한 과업인 성실성을 획득하는 기회로 삼을 수 있기 때문에 격려의 중요성이 부 각되고 있다.

 

 

 

 

 

 

Rogers(1983)는 인간은 문제 상황에 대처하는데 유익한 자기치 유적인 잠재능력이 있다고 했다. 그 변인으로는 자기수용, 자아존중감, 자아 탄력성, 자기통제, 자기위로와 더불어 자기격려를 꼽았다(김선희, 김경연, 1999; 유미리, 2008). 자기격려는 개인이 자신의 생활환경에서 통제 불가능한 요소들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환경적 상황에 대한 태도, 자기나 타인에 대한 지각, 행동, 자기 확신과 같이 통제 가능한 요소들의 이용을 최대화할 수 있 도록 도와준다(김춘경, 2015). 부모 또는 선생님의 격려가 자녀나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큰데, 타인격려가 아닌 자기격려가 가능한 아이는 성인이 된 후 자신의 자녀를 격려하게 되어, 건강한 양육이 가능해진다. 반면에 격려 환경에 노출되지 못한 아이들은 격려된 자녀를 키우기 어렵다. 따라서 아동 기부터 격려습관이 몸에 베이도록 체화시키는 것은 사회의 중요한 일원이 될 아이들에게 필수라 할 수 있다. 자기격려는 사람들이 문제와 어려움에 보다 적극적으로 직면할 수 있게 하고, 현명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 다(Bahlmann & Dinter, 2001).

이렇게 치료에 도움이 될만한 논문을 일부를 살펴보았는데요. 혹시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삭제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riss) 학술연구정보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