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구 교통사고 병원에서 후유증을 관리해요!

 

 

 

 

 

 

 

 

 

 

 

 

 

 

 

 

 

 

 

 

 

 

 

 

 

 

 

 

 

 

 

 

 

 

 

 

 

 

 

 

 

 

 

 

 

 

 

 

 

 

 

 

 

 

 

 

#대구교통사고병원

인생을 살아가면서 예기치 못한 사고들을 당할 수가 있는데요. 이 런 사고들 중에는 교통사고가 있 으며 이로 인해서 교통사고후유증 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교통사고후유증 증상은 자동차, 선박, 철도 등과 관련된 사고 이 후에 발생하게 되는 여러 가지의 통증과 관련된 증상을 말한다고 하는데요. 이런 교통사고후유증 증상으로 보 일 수 있는 증상에는 지연성 두개내 출혈, 후경부 교감신경 증후군, 요추 부 손상, 뇌진탕 후 증후군 등의 증상 들이 보일 수 있다고 해요. 이와 같은 후유증의 증상들은 짧게 는 3~4, 길게는 수개월이 지난 이후에 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어서 이를 관리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교통사고후유증을 관리하기 위해서 대구 교통사고 병원에 내원 을 하여서 후유증 증상들을 치료받 고,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해요.

 

 

 

 

 

 

 

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에 대해 상세히 살펴보았습니다. E는 활짝 웃으며 열심히 텔레마케팅을 하는 모습을 그리고 안녕하십니까? 고객님!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는 말풍선을 달아 일하는 모습을 표현하였다. E는 검정고시 고졸을 패스하고 대학교에서 콜마케팅을 전공하고 취업해서 일 하고 싶다고 했으며,남자친구인 재민이랑도 예쁜 사랑을 하고 가족들과도 행 복하게 살고 싶다고 하였다. F연 매출 1라고 빨간색을 사용하여 중앙에 크게 글씨를 썼다.또한, 슈퍼바이저 F라고 쓰고는 돈을 그려 넣었다.자신의 성공과 멋진 여성으로 거 듭날 것을 다짐하는 그림을 그렸다.초기에는 검정고시 합격 정도의 소극적인 바램에 비하여 이번 회기를 통하여 꿈이 구체적으로 변하였다.색깔은 밝고 안정감이 있고,미술표현 또한 포스터를 연상시키는 강렬한 메시지를 주는듯 한 느낌으로 표현되었다.F는 행동 면에서도 비교적 내적통제가 잘 되고 있고 심리적으로 건강해진 것으로 보여 진다. 집단원들로 부터 미술치료를 통하여 용기가 생기게 되었고,열심히 살아야 겠다는 다짐을 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고 하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들을 수 있 었다. 대구 교통사고 병원 종결단계에 들어오면서,집단원들의 모습과 작품에서 미래의 삶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세워졌다고 판단되고,삶의 주인이 자신이라는 것을 인식한 것으로 보여 진다.

 

 

 

 

 

 

 

 

 

또한,긍정적인 미래 모습을 강화하여 계획을 세우고 실천함으로써 미래지 향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자연스럽게 내적통제성을 향상 시키고 우울 과 대구 교통사고 병원 불안감이 감소되어 지는 것으로 여겨진다.본 회기에는 만다라를 한 번 더 작업하여 심리적인 안정을 느껴 봄으로써 예전에 경험하였던 만다라와의 비교를 통하여 대구 교통사고 병원 내적통제의 향상과 우울·불안의 감소를 알아보고자 하였다.좀 더 흥미를 유발시키고자 비닐에 만다라를 그리 게 지시하고 비닐종이 안쪽에 은박지를 넣어 꾸며 보게 하였다.흰 종이에 작 업했을 때와는 전혀 다른 분위기를 보여 주었다.만다라의 문양이 한결 더 화 려하게 돋보이면서 아름다운 작품이 완성되었다.A는 꿈이라는 제목으로 하트 를 반복적으로 그리며 하트는 우리다.이 틀에서 벗어나 우리의 꿈을 위해 달리려고 준비 중이다.”라고 하며 자신이 계획한 꿈을 향해서 노력하고 있음 을 표현하였다.A8회기 만다라와 비교하면 형태와 내용에서 많이 변화하고 좋아졌음을 알 수 있었다.이번 회기에서는 형태의 반복이 규칙을 보이고 있 으며,좀 더 다양한 색을 사용하여 화려함을 더 했다.또한,전 회기의 하트의반복에 비하여 직선과 곡선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조화와 균형을 더했다.B의 작품은 자신과 남자친구의 이니셜을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원의 안정감과 조화 를 주었고 중앙에 자신과 남자친구를 상징적으로 그려 넣었다.제목은 우리 둘 만의 이야기이라고 했고 몰래한 사랑이라고 써넣었다.

 

 

 

 

 

 

 

대구 교통사고 병원 여전히 남자친구를 그리워하고 있었지만,정신적인 안정감을 보여 주며 우울이 확연히 감소했음 을 느낄 수 있었다.C의 전 작품을 보면 재미있게 그린 얼굴 모습 이었는데 이번 회기의 작품은 큰 꽃문양 안에 기하학적 곡선과 적선을 써서 잘 그려져 있었다.제목은 꼬꼬마 동산이며 어린이가 된 느낌이라고 하였다.D의 만다 라는 빨간색 바탕에 검은색 선으로 이루어져 있고 제목은 섹시한 빨간 망사 스타킹이라고 붙였으며 패션을 꿈꾸고 창조하기 위해서 옷 가게 CEO GO’라 고 썼다.제목처럼 은박지위의 문양은 망사스타킹을 연상시키기에 충분하다고 느껴졌다.E는 전 작품과 비교했을 때 특별히 좋아진 점은 찾을 수 없었고 F 는 만다라를 그리면서 마음이 편해지고 집중이 되어 좋았다고 했고 전 작품에 비해 많이 좋아진 그림을 완성하였다.중심에서 밖으로 퍼지는 문양으로 조화 와 균형이 잘 이루어져 있다.제목은 ‘Happy Play’이며 색깔을 보니 시원하고 신 나는 느낌과 물놀이를 하기 위해서 준비하는 모습이 떠오른다고 하였다. 집단원들은 자신감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작업에 임하였고 재미있다”,“집중이 잘 된다”,“예쁘다등의 표현을 했다.대부분이 전 작품과 비교했을 때 많이 좋아진 것을 볼 수 있었고 이들은 미술치료를 통하여,성취감을 느끼고 자존 감을 강화시키며 내적통제의 향상을 보여준다고 생각된다.마지막 회기로 설문지와 PITR 검사를 하고 지금까지의 미술치료 과정과 작 품을 보면서 간단한 케이크파티를 하였다.

 

 

 

 

 

 

 

 

 

설문지검사는 내적통제검사와 우 울·불안검사를 하였고 투사검사는 빗속의 사람 그리기를 하였다.회기를 마치 면서 느낀 점과 받은 후 변화된 모습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A는 매번 다른 재미와 감동을 주며 대구 교통사고 병원 각기 다른 감정들을 느낄 수 있다고 하 였다.처음엔 뭐지”“왜 이런 걸 하지라는 생각에서 회기가 진행될수록 스트 레스도 풀리고 마음이 정돈되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고 하였다.또한,시간이 흐를 수록 생각에도 많은 변화가 생겼고 친구들을 대하는 방식도 달라졌다고 하였다.기억에 남는 프로그램은 풍선 터트리기감정 찾기라고 하였으며 가슴에 와 닿았고 부모님의 소중함을 느꼈다고 하였다.그리고 격려해주시고 가르쳐주신 선생님들께 감사하다고 눈물을 글썽였다.B는 미술을 제일 싫어했지만,자신은 사람의 심리를 좋아해서인지 시간이 지날수록 미술치료 시간이 기다려졌으며 간혹 우울감에 빠져 헤어나질 못했는 데 지금은 감정조절이 잘되는 것이 느껴지며 웃음이 많은 아이가 되고 싶다고 하였다.

 

 

 

 

 

 

 

 

C는 대구 교통사고 병원 처음엔 짜증 나게 인성교육 같은 걸 왜 하나 싶었는데 선생님께 칭찬받을 때가 매우 좋았으며 쑥스러워 말도 잘 못하는 성격이 발표도 잘하게 되었고 친구들과 협동심도 배우며 특히 상상 속에 있던 생각이 그림으로 나타 나는 것이 신기했다고 하였다. D는 처음 시작할 때는 이게 뭐지하며 부정적인 생각이었는데 회기가 거 듭되면서 뭔가 모르게 잘 풀리는 기분이었다고 하였다.가장 좋았던 프로그램 은 풍선 터트리기’‘장님게임이었고 풍선 터트리기는 속을 후련하게 해주고 스트레스를 풀어 주었으며 장님게임은 넘어질까 두렵기도 했지만,누군가에게 의지할 수도 있고 반대로 도움을 줄 수도 있다는 것이 마음에 남는다고 하였 다.E는 처음에는 뭐가 뭔지 몰랐는데 하다 보니까 점점 재미있고 다음 시간 이 기다려졌다고 하였다.또한,상담도 해 주시고 자신의 심리도 알게 되었으 며 친구들도 진심으로 사귀게 되었다고 하였다.

이렇게 치료에 있어서 도움이 될만한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했는데요. 문제가 될시에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